유에지ㅣ월지족 ㅣ정령ㅣ켄타우로스의 후손
유에지
기원전 176년경부터 서기 30년경까지 중앙아시아를 통한 유에지족의 이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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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ji에 따르면, 약 100,000 ~ 200,000 마리의 말 궁수, 123 장. [8] 한슈 챕터 96A는 100,000 가구, 400,000 명, 100,000 명이 무기를 가질 수 있다고 기록하고있다. [9] | |
(기원전 2세기 이전) [8] | |
(기원전 2세기-서기 1세기) | |
(AD 1세기-서기 4세기) | |
박트리아누스[10] (서기 1세기 박트리아에서) | |
불교 자이나교[11] 샤머니즘 조로아스터교 마니교 쿠샨 신들 |
Yuezhi (중국어 : 月氏; pinyin: Yuèzhī, Ròuzhī 또는 Rùzhī; 웨이드-자일즈: 유에 4-치 1, 주우 4-치 1 또는 주 4-치 1;) 중국 역사에서 기원전 1 천년 동안 현대 중국 간쑤 성 서부의 건조한 초원 지역에 살고있는 유목민 목회자로 처음 묘사 된 고대 민족이었습니다. 기원전 176 년 Xiongnu의 손에 큰 패배 후, Yuezhi는 다른 방향으로 이주하는 두 그룹으로 나뉘어졌습니다 : Greater Yuezhi (Dà Yuèzhī 大月氏)와 Lesser Yuezhi (Xiǎo Yuèzhī 小月氏). 이것은 모든 방향으로 방사 될 복잡한 도미노 효과를 시작하고, 그 과정에서 앞으로 수세기 동안 아시아의 많은 부분에 대한 역사의 과정을 설정할 것입니다. [12] 큰 Yuezhi는 처음에 북서쪽으로 Ili Valley (중국과 카자흐스탄의 현대 국경에)로 이주하여 사카의 요소를 옮긴 것으로 알려졌다. 그들은 우순에 의해 일리 계곡에서 쫓겨나 남쪽으로 소그디아로 이주하여 나중에 박트리아에 정착했다. 따라서 큰 Yuezhi는 종종 고전 유럽 출처에서 언급 된 사람들과 함께 Tókharioi (그리스어 Τοχάριοι; 산스크리트 투카라)와 아시이 (또는 아시오이). 기원전 1 세기 동안, 박트리아에있는 다섯 개의 주요 Yuezhi 부족 중 하나 인 Kushanas (중국어 : 貴霜; pinyin : Guìshuāng)은 다른 부족과 이웃 민족을 정복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뒤를 이은 쿠산 제국은 서기 3세기에 절정에 달했고, 북쪽의 타림 분지의 투르판에서 남쪽의 인도 갠지스 평원의 파탈리푸트라까지 뻗어 있었다. Kushanas는 실크로드에서의 무역 발전과 중국에 불교의 도입에 중요한 역할을했습니다.
Lesser Yuezhi는 티베트 고원의 가장자리로 남쪽으로 이주했습니다. 일부는 칭하이의 치앙족 사이에 정착했으며 동한 왕조에 대한 리앙 성 반란 (184-221 AD)에 관여 한 것으로 알려졌다. Yuezhi의 또 다른 그룹은 동부 타림에 Cumuḍa (현재 Kumul과 Hami로 알려짐)의 도시 국가를 설립했다고합니다. Lesser Yuezhi의 네 번째 그룹은 서기 4 세기의 후기 자오 국가를 설립 한 산서의 Jie 사람들의 일부가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논쟁의 여지가있는).
많은 학자들은 Yuezhi가 인도 - 유럽 민족이라고 믿습니다. [13][14] 일부 학자들은 타림 분지에서 멸종 된 문화의 유물, 예를 들어 타림 미라와 토카리아 언어를 기록한 텍스트와 연관 지었지만, 그러한 연관성에 대한 증거는 순전히 정황이다. [15]
숨기다유에지의 타임라인 [16]기원전 221년 이전 기원전 215년기원전 207년기원전 176년경기원전 173년기원전 165년기원전 132년기원전 132–130년기원전 128년기원전 30년경Yuezhi는 Hexi 회랑의 서쪽 끝 근처의 Dunhuang 근처에서 강력하며 타림 분지에서 옥 무역을 통제합니다. 서쪽 어딘가에는 우순(Wusun)이 있고,[17] 오르도스 고원 근처의 동쪽에는 시옹누(Xiongnu) 또는 그들의 선구자들이 있다. |
Xiongnu는 진 왕조에 의해 패배하고 몽골 고원으로 북쪽으로 퇴각합니다. |
Xiongnu는 Yuezhi에 대한 습격 캠페인을 시작합니다. |
Xiongnu는 Yuezhi에 큰 패배를 가했다. |
Yuezhi는 Wusun을 물리 친다. |
Yuezhi의 대다수는 Ili 계곡으로 서쪽으로 이주하기 시작합니다. 이 파벌은 나중에 "위대한 Yuezhi"로 알려져 있습니다. "Lesser Yuezhi"로 알려진 다른 파벌의 대부분은 티베트 고원과 타림 분지에 정착합니다. |
우순은 위대한 Yuezhi를 공격하여 일리 계곡에서 남쪽으로 밀어 넣습니다. |
그레이트 Yuezhi는 서쪽으로 이주 한 다음 남쪽으로 이동하여 북서쪽 박트리아에 정착합니다. |
장 치안 (Zhang Qian)이라는 중국 특사가 위대한 Yuezhi에 도착합니다. |
위대한 Yuezhi 부족으로 구성된 다섯 부족 중 하나 인 Kushana가 지배적이되어 쿠산 제국의 기초를 형성합니다. |
목차
중국어 텍스트의 초기 참조[편집]

세 개의 한족 이전의 텍스트는 약간 다른 이름이지만 Yuezhi로 보이는 사람들을 언급합니다. [18]
- 철학적 인 Guanzi (73, 78, 80 및 81)는 Yúzhī 禺氏 (구 중국어 : * ŋwjo-kje) 또는 Niúzhī 牛氏 (OC : * ŋwjə-kje )로 알려진 유목민 목회자를 언급합니다. [19][18] (관지는 현재 일반적으로 기원전 26년경에 편찬된 것으로 추정되며, 기원전 11세기에서 3세기까지의 제나라 국가 시대의 일부를 포함하여 오래된 문헌들을 기반으로 한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더 이상 기원전 7 세기의 제나라 공무원 인 관 중(Guan Zhong)에게 주요 저자를 돌리지 않습니다. [20]) 적어도 기원전 2 천년 후반부터 타림 분지에서 옥을 수출하는 것은 고고학적으로 잘 문서화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푸 하오 (Fu Hao)의 무덤 (기원전 1200 년경)에서 발견 된 수백 개의 옥 조각은 타림 분지의 남쪽 가장자리에있는 코탄 (Kotan) 지역에서 유래했습니다. [21] 관지에 따르면, Yúzhī/Niúzhī는, 이웃 Xiongnu와 달리, 가까운 중국 국가들과 충돌하지 않았다.
- 서사시 소설 《하늘의 아들인 무왕 이야기》(기원전 4세기 초)는 저우 땅의 북서쪽에 있는 요즈(Yúzhī 禺知, OC: *ŋwjo-kje)의 평야를 언급하고 있다. [18]
- 이순신 슈 (Yi Zhou Shu)의 59 장 (아마도 기원전 4 세기에서 1 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감)은 저우 (Zhou) 지역의 북서쪽에 살고 말을 공물로 제공하는 Yúzhī 禺氏 (OC : * ŋwjo-kje) 사람들을 언급합니다. 늦은 보충 교재에는 Yuèdī 月氐 (OC : * ŋwjat-tij)라는 이름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나중에 텍스트에서 발견되는 Yuèzhī 月氏 (OC : * ŋwjat-kje)라는 이름의 철자가 틀릴 수 있습니다. [18]
기원전 1 세기에 중국 역사학의 창시자로 널리 알려진 시마 키안 (Sima Qian)은 진 왕조 (기원전 221-206 년)가 시마 키안 (Sima Qian)이 루오 (Luo)라는 사람이 이끄는 Wūzhī 烏氏 (OC : *ʔa-kje)라고 불리는 사람들로부터 옥과 높은 가치의 군용 말을 구입 한 방법을 설명합니다. Wūzhī는이 상품을 중국 실크로 교환 한 다음 다른 이웃에게 판매했습니다. [22][23] 이것은 아마도 실크로드에서 무역에서 린치핀으로서 Yuezhi에 대한 첫 번째 참조 일 것입니다.[24] 기원전 3 세기에 중국 국가를 중앙 아시아, 그리고 결국 중동, 지중해 및 유럽과 연결하기 시작했습니다.
간쑤와 닝샤 (기원전 5-4 세기)의 유목민 유물[편집]
수많은 유목민 유물은 기원전 5-4 세기 동안 닝샤 남부와 간쑤 성 남동부 지역에 기인합니다. 그들은 동쪽으로 더 멀리 유목민 오르도스 문화의 작품과 매우 유사하며, 스키타이의 강한 영향을 반영합니다. [25] 이 유물 중 일부는 중국의 이웃 진 국가에 의해 죄악되었으며, 아마도 유목민 소비를 위해서도 죄악되었습니다. [25] 낙타에 긴 코를 타고 유목민 인물은 또한 기원전 4 세기부터 닝샤 남부에서 정기적으로 나타납니다.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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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있는 늑대 모양의 벨트 플라크, 닝샤 남부와 간쑤 남동부의 유목민 유물의 특징, 그리고 Pazyryk의 스키타이 스타일과 관련이 있습니다. 기원전 4세기. [28][25]
어원학[편집]
이스탄불 메데니에 대학의 조교수 하칸 아이데미르(Hakan Aydemir)는 중국어 전사 月氏(옛 중국어 *ŋwat-tēɦ~[ŋ]wat-tēɦ)와 月支(나중에 한족 *ŋyat-tśe)과 다양한 외국 전사와 토카리안 A 민족 아르시(Tocharian A ethnonym Ārśi)를 뒷받침하는 민족 *아르키 ~ *야르키(Yarki)를 재구성한다. [29] Aydemir는 *Arki ~ *Yarki가 어원학적으로 인도-유럽인이라고 제안한다. [30]
장 치안의 계정[편집]
Yuezhi에 대한 가장 초기의 상세한 설명은 시마 치안 (Sima Qian)의 위대한 역사가 기록 123 장에서 발견되며, 기원전 2 세기 후반에 장 치안 (Zhang Qian)의 사명을 묘사합니다. 본질적으로 같은 텍스트가 한서의 61 장에 나타나지만, 시마 키안 (Sima Qian)은 의미를 명확히하기 위해 가끔 단어와 문구를 추가했습니다. [31]
두 텍스트 모두 Yuèzhī 月氏 (OC : * ŋwjat-kje)라는 이름을 사용하며 각각 "달"과 "씨족"을 의미하는 문자로 구성됩니다. [18] 이 중국어 이름의 몇몇 다른 로마자가 인쇄물에 나타났다. 이란학자 H. W. 베일리는 우에쉬를 선호했다. [32] 이름의 또 다른 현대 중국어 발음은 Ròuzhī이며, 이름의 문자 月이 肉에 대한 낙서 오류라는 논문에 근거합니다. 그러나 티에리는이 논문을 "철저히 잘못된"것으로 간주합니다. [18]
Yuezhi와 Xiongnu[편집]
이 기록은 기원전 2 세기 초에 중국 북서부의 초원을 차지한 Yuezhi로 시작됩니다.
위대한 Yuezhi는 유목민 무리였습니다. 그들은 가축을 따라 다니며 움직였고, 시옹누의 관습과 같은 관습을 가지고 있었다. 그들의 병사들이 수십만 명이 넘었기 때문에, 그들은 강하고 시옹누를 경멸했다. 과거에는 둔황과 킬리안 사이의 지역에 살았습니다.
— 한서, 61
Qilian 산맥과 Dunhuang 사이의 지역은 현대 중국 간쑤 성의 서쪽 부분에 자리 잡고 있지만이 지역에서는 Yuezhi의 고고학 유적이 아직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15] 일부 학자들은 "둔황"은 천산의 산인 던홍(Dunhong)이어야 하며, 킬리안은 천산(天定定)의 이름으로 해석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그들은 Yuezhi의 원래 고향을 Tian Shan (현대 신장의 북부)의 북쪽에있는 초원에서 북서쪽으로 1,000km 더 멀리 배치했습니다. [15][33] 다른 저자들은 시마 키안 (Sima Qian)이 확인한 지역은 몽골 평원의 서쪽 부분, 황하의 상류, 타림 분지 및 아마도 알타이 산맥을 포함한 중앙 아시아의 많은 부분을 포괄하는 제국의 핵심 지역 일 뿐이라고 제안합니다. [34]
3 세기 후반에 Xiongnu 군주 Touman은 그의 장남 Modu를 Yuezhi에게 인질로 보냈습니다. Yuezhi는 종종 노예와 목초지를 얻기 위해 이웃 우순을 공격했습니다. Wusun은 원래 Dunhuang과 Qilian Mountain 사이의 지역에서 Yuezhi와 함께 살았습니다. Yuezhi는 Wusuns를 공격하고, 그들의 군주 Nandoumi를 죽이고 그의 영토를 점령했다. 난두미의 아들 쿤모는 시옹누로 피신하여 시옹누 군주에 의해 자랐다.
점차 Xiongnu는 더 강해졌고, Yuezhi와 전쟁이 일어났습니다. 중국 기록에 따르면 적어도 네 번의 전쟁이 있었다. 첫 번째 전쟁은 갑자기 Yuezhi를 공격 한 Xiongnu 군주 Touman (BC 209 년에 사망 한)의 통치 기간 동안 발생했습니다. Yuezhi는 Xiongnu 왕 Touman의 아들 인 Modu를 죽이고 싶었지만 Modu는 그들로부터 좋은 말을 훔쳐 그의 나라로 탈출했습니다. 그는 나중에 아버지를 죽이고 Xiongnu의 통치자가되었습니다. [37] Xiongnu는이 첫 번째 전쟁에서 Yuezhi를 물리 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두 번째 전쟁은 모두 시대 (기원전 203 년)의 7 년째에 일어났습니다. 이 전쟁에서 원래 Yuezhi에 속한 영토의 넓은 지역이 Xiongnu에 의해 점령되었고 Yuezhi의 헤게모니가 흔들리기 시작했습니다. 세 번째 전쟁은 아마도 기원전 176 년 (또는 그 직전)에 있었고 Yuezhi는 심하게 패배했습니다.
기원전 176년 직전에 모두의 부족장 중 한 명이 이끄는 시옹누는 간쑤 지역의 유에지 영토를 침공하여 압도적인 승리를 거두었다. [38][39] 모두는 한족에게 보낸 편지(기원전 174년)에서 "싸우는 사람들의 탁월함과 말의 힘으로 인해 유에지족을 쓸어버리거나 모든 부족을 학살하거나 복종하도록 강요하는 데 성공했다"고 자랑했다. 모두의 아들 라오샹 찬유(기원전 174-166년 통치)는 이후 유에지의 왕을 죽였고, 유목민 전통에 따라 "그의 두개골에서 술잔을 만들었다." (시지 123. [8])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원전 173년경에 우순족은 난두미(중국어: 難兜靡)로 알려진 우순 왕(쿤미 중국어: 昆彌 또는 쿤모 중국어: 昆莫)을 죽인 유에지족에게 패배한 것으로 보인다. [38][41]
위대한 유에지의 출애굽[편집]



Xiongnu에 의해 패배 한 후, Yuezhi는 두 그룹으로 나뉘어졌습니다. Lesser 또는 Little Yuezhi (Xiao Yuezhi)는 티베트 고원의 가장자리에있는 Qilian 산맥으로 여겨지는 "남부 산"으로 이동하여 Qiang과 함께 살았습니다. [42]
이른바 큰 유에지(Dà Yuèzhī, 大月氏)는 기원전 165년경에 북서쪽으로 이주하기 시작하였고,[43] 천산 산맥의 바로 북쪽에 있는 일리 계곡에 처음 정착하여 사이(사카스)를 격파하였다: "유에지가 남쪽으로 상당한 거리를 이동한 사이족의 왕을 공격했고, 유에지가 그의 땅을 점령하였다"(한서) 61 4B). 이것은 "아시아의 높은 고원에서 시작된 민족들의 역사적으로 기록된 최초의 운동"이었다. [44]
기원전 132년, 우순은 시옹누와 동맹을 맺고 이전의 분쟁으로부터 복수를 벗어나 다시 일리 계곡에서 유에지족을 쫓아내고, 그들이 남서쪽으로 이동하도록 강요했다. [38] Yuezhi는 Dayuan (페르가나에서)의 이웃 도시 문명을 통과하고 Oxus의 북쪽 은행, 북부 박트리아의 지역, 또는 Transoxiana (현대 타지키스탄과 우즈베키스탄)의 지역에 정착했다.
장 치안 방문[편집]

Yuezhi는 기원전 126년에 장 치안이 이끄는 중국 공관에 의해 트랜스옥시아나에서 방문되었으며,[45] 시옹누에 대항하여 유에지와 공격적인 동맹을 추구하였다. Transoxiana와 Bactria에서 일년을 보낸 장 치안 (Zhang Qian)은 당시 중앙 아시아의 상황에 대한 상당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Shiji에 상세한 기사를 썼습니다. [46] 동맹에 대한 요청은 복수를 추구하기보다는 트랜스 옥시아나에서 평화를 유지하는 것을 선호했던 살해 된 Yuezhi 왕의 아들에 의해 거부되었다.
장 치안 (Zhang Qian)은 또한 다음과 같이보고했다.
그레이트 Yuezhi는 Gui [Oxus] 강 북쪽의 Dayuan에서 서쪽으로 2,000 또는 3,000 li [832-1,247 킬로미터]에 살고 있습니다. 그들은 남쪽에는 Daxia [Bactria], 서쪽에는 Anxi [Parthia], 북쪽에는 Kangju [중간 Jaxartes / Syr Darya를 넘어]와 접해 있습니다. 그들은 유목민의 나라이며, 그들의 무리와 함께 이리저리 움직이며, 그들의 관습은 Xiongnu의 관습과 같습니다. 그들은 약 100,000 또는 200,000 명의 궁수 전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시지, 123[8]
중앙 아시아의 물리적 유형과 문화에 대한 광범위한 분석에서 장 치안 (Zhang Qian)은 다음과 같이보고합니다.
Dayuan 서쪽에서 Anxi (Parthia)에 이르는 주들은 다소 다른 언어를 사용하지만, 그들의 관습은 일반적으로 유사하며 그들의 언어는 상호 이해할 수 있습니다. 남자들은 깊은 눈을 가지고 있으며 수염과 수염이 풍부합니다. 그들은 상업에 능숙하며 한 푼도 넘을 것입니다. 여성은 매우 존경 받고 있으며, 남성은 여성의 조언에 따라 결정을 내립니다.
— 시지, 123[47]

장 치안 (Zhang Qian)은 또한 옥수스 강 (중국 구이)의 반대편에있는 그리스-박트리아 왕국의 잔재를 Yuezhi suzerainty의 여러 자치 도시 국가로 묘사했다 :[48]
Daxia는 Gui 강 남쪽의 Dayuan에서 남서쪽으로 2,000 리 이상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 백성은 땅을 경작하고 도시와 집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의 관습은 Ta-Yuan의 관습과 같습니다. 그것은 위대한 통치자가 없지만 여러 도시를 통치하는 소수의 우두머리 만 있습니다. 사람들은 무기 사용이 가난하고 전투를 두려워하지만 상업에는 영리합니다. 위대한 Yuezhi가 서쪽으로 이동하여 땅을 공격 한 후, 온 나라가 흔들리게되었습니다. 이 나라의 인구는 약 1,000,000 명 이상에 달하는 규모가 큽니다. 수도는 란시 (Lanshi)시라고 불리며 모든 종류의 상품을 사고 파는 시장이 있습니다.
— 시지, 123[49]
나중에 중국 계정[편집]
중국 출처에서 Yuezhi에 대한 다음 언급은 기원전 1 세기 초와 관련된 한서 (AD 111 년에 완성 된)의 96A 장에서 발견됩니다. 이 때, Yuezhi는 다섯 개의 주요 부족 또는 xīhóu (Ch : 翖侯, "연합군 왕자")로 조직 된 박트리아 전체를 점령하는 것으로 묘사됩니다. [50]이 부족들은 중국인들에게 다음과 같이 알려졌다:
- 서부 와칸과 지박의 Xiūmì (休密);
- 바다크산에 있는 Guìshuāng (貴霜)와 옥수스 북쪽의 인접 영토;
- Shughnan 또는 Chitral의 지역에 있는 Shuāngmí (雙靡). [51]
- 발크의 지역에 있는 시딘(肸頓)과;
- 테르메즈 지역의 두미(都密). [52]
후기 한서(CE 5세기)는 또한 기원전 2년에 중국 수도에 유에지 특사가 방문한 것을 기록하고 있는데, 그는 한 학생에게 불교 수트라에 대한 구두 가르침을 주었는데, 이는 일부 유에지가 이미 기원전 1세기 동안 불교 신앙을 따랐다는 것을 암시 한다(Baldev Kumar 1973).
후기 한서의 88장은 서기 1세기 후반에 그의 아버지 반 차오의 캠페인에 기초한 반용의 보고에 의존하고 있다. 그것은 Yuezhi의 다섯 부족 중 하나, Guishuang이 부족 연맹을 장악 할 수 있었다고보고합니다 :[53]
백 년이 지난 후, Qiujiu Que (Ch : 丘就卻, Kujula Kadphises)라는 Guishuang의 xihou는 네 개의 다른 xihou를 공격하고 근절했습니다. 그는 Guishuang (Kushan)이라는 왕국의 왕으로 자리 매김했습니다. 그는 안시(파르티아)를 침공하여 가오푸(Ch:高附, 카불) 지역을 점령했다. 그는 또한 푸다 (Ch : 濮達)와 지빈 (Ch : 罽賓, Kapiśa-Gandhāra)의 왕국 전체를 물리 쳤다. Qiujiu Que (Kujula Kadphises)는 그가 죽었을 때 여덟 살이 넘었습니다. 그의 아들 얀 가오젠(Ch:閻高珍)(비마 탁토)이 그의 자리에서 왕이 되었다. 그는 돌아와 천주(인도 북서부)를 물리치고 장군을 임명하여 감독하고 이끌었다. Yuezhi는 그 때 극단적으로 부자가 되었다. 모든 왕국은 [그들의 왕]을 Guishuang (Kushan) 왕이라고 부르지 만, 한족은 원래 이름 인 Da Yuezhi로 그들을 부릅니다.
장 쇼지 (Zhang Shoujie)의 Shiji (Nánzhōuzhì 南州志 [ "남부 지역의 이상한 것들"에서 완 젠 萬震 인용)의 중국 주석은 우 왕국에서 현재 잃어버린 3 세기 텍스트)에서 쿠샨 족이 인도 북부의 동일한 일반 지역, 그리스 - 로마 스타일의 도시, 정교한 수공예품으로 살고있는 것으로 묘사합니다. Wan Zhen이 실크로드를 통해 Yuezhi 왕국을 방문한 적이 없기 때문에 인용문은 모호하지만 해안 남쪽의 무역 항구에서 정보를 수집했을 수도 있습니다. [56] 중국 근원은 Yuezhi라는 이름을 계속 사용했고, Kushan (또는 Guishuang)를 일반적인 용어로 거의 사용하지 않았다 :
그레이트 Yuezhi는 인도에서 북쪽으로 약 칠천 리 [2,910 km]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들의 땅은 높은 고도에 있습니다. 기후는 건조합니다. 지역이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국가의 왕은 자신을 "하늘의 아들"이라고 부릅니다. 그 나라에는 승마가 너무 많아서 그 수는 종종 수십만 마리에 이릅니다. 도시 레이아웃과 궁전은 Daqin [로마 제국]의 레이아웃과 매우 유사합니다. 그곳 사람들의 피부는 붉은 흰색입니다. 사람들은 말 양궁에서 능숙합니다. 현지 제품, 희귀 성품, 보물, 의류 및 실내 장식품은 매우 좋으며 인도조차도 비교할 수 없습니다.
— 완젠 (AD 3세기)[57]
쿠샤나[편집]
기원전 2세기 그리스-박트리아 왕국의 정복자들 중 하나였던 쿠샤나(Kushana)라고 불렀던 중앙아시아 사람들은 유에지(Yuezhi)의 왕조 일족 또는 부족으로 기원한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62][63] 그들이 정착한 박트리아의 지역은 토카리스탄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박트리아의 일부 주민들은 Tukhāra (산스크리트어) 또는 Tókharoi (Τοχάριοι; 그리스어), 이 이름들은 나중에 Yuezhi와 관련되었다.
쿠샤나는 동이란 언어인 박트리아어를 사용했다. [64]
박트리아[편집]
기원전 3세기에 박트리아는 알렉산더 대왕 밑에서 그리스인에 의해 정복되었고, 이후 셀레우코스 문명의 헬레니즘 문명에 의해 정착되었다.
그 결과로 생긴 그리스-박트리아 왕국은 기원전 2세기까지 지속되었다. 이 지역은 다양한 유목민들로부터 압력을 받았으며 옥수스에있는 그리스 도시 알렉산드리아는 기원전 145 년경에 불타 버린 것으로 보입니다. [65] 마지막 그리스-박트리아 왕 헬리오클레스 I는 후퇴하여 수도를 카불 계곡으로 옮겼다. 기원전 140-130년경에 그리스-박트리아 국가는 유목민들에 의해 정복되고 해산되었다. 그리스의 지리학자 스트라보(Strabo)는 그가 "스키타이인"이라고 불렀던 중앙아시아 부족들에 대한 그의 기록에서 이 사건을 언급한다:[66]
모두, 또는 그들 중 가장 큰 부분은 유목민입니다. 가장 잘 알려진 부족은 박트리아나의 그리스인들을 박탈한 사람들이다: 아시이, 파시아니, 토카리, 사카라울리, 사카리아는 사카에와 소그디아니 맞은편에 있는 자크사르테스[시르 다랴]의 반대편에 있는 나라에서 왔다.
기원전 1세기에 로마의 역사가 폼페이우스 트로거스(Pompeius Trogus)는 그리스-박트리아 국가의 파괴를 사카라우케와 아시아니의 "토카리의 왕들"에게 돌렸다. [66] 폼페이우스와 로마 역사가 저스틴(AD 2세기)은 파르티아 왕 아르타바누스 2세가 기원전 124년 토카리와의 전쟁에서 치명적인 부상을 입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68] 이 부족들과 중국 출처에서 명명 된 사람들 사이의 몇 가지 관계가 제안되었지만 논쟁의 여지가있다. [66]
그들이 박트리아에 정착 한 후, Yuezhi는 그리스 알파벳의 채택과 그리스-박트리아 왕의 스타일로 발행 된 나머지 동전에 의해 알 수 있듯이 그리스어로 된 텍스트와 함께 어느 정도 헬레니즘화되었습니다. [69]
노인 울라 카펫[편집]
세르게이 야센코 (Sergey Yatsenko)에 따르면, Noin-Ula에서 발견 된 생생한 자수 장면이있는 카펫은 박트리아의 Yuezhi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Yuezhi가 패배 한 후 오랫동안 Xiongnu의 지류로 남아 있었을 수 있기 때문에 상업적 교환 또는 지류 지불을 통해 Xiongnu에 의해 획득되었습니다. 자수 카펫은 Xiongnu에서 가장 소중한 사치품 중 하나였습니다. 카펫에 묘사 된 인물은 기원전 1 세기 CE 1 세기의 박트리아에있는 동안 Yuewhi의 의복과 관습을 반영하는 것으로 믿어집니다. [70]
틸리아 테페[편집]

기원전 1 세기와 기원전 1 세기 사이의 기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수많은 유물로 완성 된 틸리아 테페 (Tillya Tepe)의 무덤은 아마도 그리스-박트리아 왕국의 몰락과 쿠산 제국의 부상 이전에 Yuezhis/초기 Kushans에 속했을 것입니다. [71]그들은 유에지스가 아직 불교를 접하지 않았던 때와 일치한다. [71]
힌두교 쿠쉬에서[편집]
힌두교 쿠시 (Paropamisadae)의 지역은 헤르메우스 (Hermaeus)의 통치 (기원전 90 년경-기원전 70 년경)까지 인도 - 그리스 서부 왕에 의해 통치되었습니다. 그 날짜 이후로이 지역에는 인도 - 그리스 왕이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보페아라치에 따르면, 인도-스키타이 점령의 흔적(마우에나 아제스 I과 같은 인도-스키타이의 주요 통치자들의 동전도 발견되지 않았다)은 파르로파미사데와 서부 간다라에서 발견되지 않았다. 힌두교 쿠쉬는 그 때까지 거의 두 세기 동안 그리스-박트리아에 의해 지배되었던 Yuezhi,[원래 연구?]에 의해 잠입되었을 것입니다.
그들이 그리스-박트리아 주화를 복사하면서 박트리아에서 그랬던 것처럼, Yuezhi는 디자인이 쿠샨 왕 Kujula Kadphises의 주화와 혼합 될 때 약 40 AD까지 헤르메아우스의 주화를 광대 한 규모로 복사했습니다. 이러한 동전은 Yuezhi yabgu (왕자와 비슷한 작은 왕실 직함), 즉 Sapadbizes [원래 연구?] 및 / 또는 Agesiles의 가장 오래된 알려진 이름을 제공 할 수 있습니다.이 이름은 모두 기원전 20 년경에 살았습니다.
쿠산 제국[편집]
그 시점 이후, 그들은 인도 아대륙의 북서부 지역에 대한 통제권을 확대하여 수세기 동안이 지역을 통치 할 쿠산 제국을 설립했습니다. [72][63][73] 이름이 바뀌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중국 저자들은 쿠샤나스를 유에지(Yuezhi)라고 계속 언급했다.
쿠샤나스는 서기 1세기 동안 동쪽으로 확장되었다. 최초의 쿠샨 황제 쿠줄라 카드피세스(Kujula Kadphises)는 표면상으로는 헤르메우스 왕과 동전으로 자신을 연관시켰다. [인용 필요]
Kushanas는 불교를 많은 신들의 판테온으로 통합하고 Mahayana 불교의 위대한 발기인이되었으며, 그리스 문명과의 상호 작용은 간다란 문화와 그리스 불교가 번성하는 데 도움이되었습니다.
1세기와 2세기 동안 쿠샨 제국은 군사적으로 북쪽으로 확장되었고 타림 분지의 일부를 점령하여 로마 제국과의 수익성 높은 중앙아시아 무역의 중심에 놓았다. 쿠샤나스는 그들의 상호 적들에 대항하여 중국과 군사적으로 협력했다. 여기에는 중국 장군 반 차오 (Ban Chao)가 84 CE에서 소그디안 인들에 대한 캠페인이 포함되었는데, 그 때 후자는 카슈가르 왕의 반란을지지하려고 시도했다. 서기 85년경, 쿠샤나스는 또한 타림 분지 동쪽의 투르판에 대한 공격에서 중국인들을 도왔다.
한족에게 군사적 지원을 제공하자 쿠샨 황제는 한공주와의 결혼 동맹을 요청하고 이런 일이 일어날 것을 기대하며 중국 법원에 선물을 보냈다. 한족 법정이 거절하자 서기 86년에 7만 명의 쿠샨 군대가 반차오를 향해 진군했다. 군대는 목표에 도달했을 때 분명히 소진되어 중국군에 의해 패배했습니다. 쿠샤나스는 물러났고, 나중에 중국 황제 한허(Han He, 89-106)에게 경의를 표했다.
서기 120년경, 쿠샨 군대는 그들에게 인질로 보내졌고 쿠샨 황제의 마음에 드는 왕자 첸판(Chenpan)을 카슈가르의 왕좌에 세워 타림 분지에서 그들의 권력과 영향력을 확대시켰다. [74] 거기서 그들은 브라흐미 대본, 행정을 위한 인도 프라크릿 언어, 그리고 세리디아 예술로 발전한 그리스-불교 예술을 소개했다.
이 영토 확장에 이어 쿠샤나스는 직접적인 선교 노력과 불교 경전을 중국어로 번역함으로써 북아시아와 북동부 아시아에 불교를 도입했습니다. [75] 쿠샨의 주요 선교사들과 번역가들은 로캅세마(Lokaksema, 기원전 147년경)와 다르마라크사(233~311년경)를 포함했는데, 둘 다 마하야나 수트라를 중국어로 번역하는 데 영향력 있는 번역가들이었다. 그들은 중국에 가서 번역 국을 설립하여 불교의 실크로드 전송의 중심에있었습니다. [인용 필요]
삼국지 기록(chap. 3)에는 서기 229년에 "다유에지[쿠샤나스]의 왕, 보디아오 波調(바수데바 I)가 사절을 보내어 공물을 바치게 하였고, 폐하(카오 루이 황제)는 그에게 웨이(Ch: 親魏大月氏王, Qīn Wèi Dà Yuèzhī Wáng)와 친밀한 다유에지의 왕이라는 칭호를 부여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쿠샤나스의 군사력은 쇠퇴하기 시작했다. 라이벌 인 페르시아의 사사니아 제국은 기원전 230 년경에 Ardashir I의 통치 기간 동안 박트리아로 영토를 확장했습니다. 사사니아인들은 또한 서기 260년경에 이웃 소그디아를 점령하여 사트라피로 만들었다. [76]
3세기와 4세기 동안, 쿠산 제국은 사사니아인, 북쪽의 헤프탈라이트 부족,[77] 그리고 인도의 굽타와 야우데야 제국에 의해 분열되고 정복되었다.
나중에 Lesser Yuezhi에 대한 언급[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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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오 유에지 (Xiao Yuezhi)는 중국 북부에 남아있는 다양한 백인 소수 민족에 대한 일반적인 용어로 사용되었을 수 있습니다 (Yuezhi의 이주 이후). 이 용어는 티베트, 칭하이, 산서 및 타림 분지와 같은 다양한 지역의 사람들에게 사용됩니다.
고고학자 소피아-카트린 파사라스(Sophia-Katrin Psarras)에 따르면, 소작 유에지(Lesser Yuezhi) 중 일부는 칭하이 황중(Huangzhong)의 치앙족 사이에 정착했다. [78] Yuezhi와 Qiang은 Liangzhou 반란 (184-221 CE)에서 한 왕조에 대항하여 돌연변이를 일으킨 황종 출신의 충성스러운 야만인 보조원의 일원 중 하나라고한다. [79]
Lesser Yuezhi의 요소는 산서의 Yushe 카운티에서 유래 한 Jie 사람들의 구성 요소라고합니다. [인용 필요] 다른 이론들은 지에를 시옹누, 강주, 또는 타림의 토카리안어를 사용하는 민족들과 더 강하게 연결시킨다. Shi Le (나중에 Zhao의 황제 명나라)에 의해 주도 된 Jie 사람들은 나중에 Zhao 왕조 (319-351)를 설립했습니다. Jie 인구는 나중에 Wei-Jie 전쟁 동안 단명 한 Ran Wei 왕조의 Ran Min에 의해 학살되었습니다.
티베트에서 Lesser Yuezhi는 대장장이와 관련된 씨족 이름 인 Gar 또는 mGar를 구성했습니다. 가르는 티베트 제국 기간 동안 영향을 미쳤다 - 7 세기 말까지, 그들 중 2,000 명이 티베트 황제 Tridu Songtsän에 의해 학살되었다. [인용 필요]
10세기에 타림 분지를 여행한 가오 주후이(Gao Juhui)라는 중국 승려가 중윤(仲雲; Wade-Giles Tchong-yun)은 Lesser Yuezhi의 후손입니다. [80] 이것은 타림 동부의 롭 누르 남쪽에 있는 쿠무ḍa(또한 Cimuda 또는 Cunuda)의 도시 국가였다. [32] (이 지역에 위구르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후속 정착 이후, Cumuḍa는 Čungul, Xungul 및 Kumul로 알려지게되었다. 이후 한족의 영향으로 하미족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그들의 운명이 어땠을지라도, 샤오 유에지 (Xiao Yuezhi)는 그 이름으로 식별 할 수 없었으며 티베트인, 위구르족 및 한족을 포함한 다른 민족들에 의해 종속 된 것으로 보인다.
다른 그룹에 대한 제안 된 링크[편집]
Yuezhi와 다른 중앙 아시아 민족 사이의 관계는 불분명하다. 주장된 이름의 유사성에 기초하여, 다른 학자들은 그것들을 여러 집단과 연결시켰지만, 이러한 신원 중 어느 것도 널리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83]
Mallory와 Mair는 Yuezhi와 Wusun이 유목민 민족 중 하나였으며, 적어도 일부는 기원전 2 천년에 중앙 아시아 대초원에서 신장 북부로 이주 한이란 언어를 사용했다고 제안합니다. [84]
Edwin Pulleyblank, Josef Markwart, László Torday와 같은 학자들은 프톨레마이오스가 지리학에서 언급 한 중앙 아시아 민족 인 Iatioi (AD 150)라는 이름이 Yuezhi를 렌더링하려는 시도 일 수도 있다고 제안합니다. [85]
W. B. Henning이 개발 한 이론에 대한 학문적 지원은 제한적이었으며, Yuezhi는 Guti (또는 Gutians)와 연관 된 부족의 후손이지만 기원전 3 천년 중반에 자그로스 산맥 (현대이란과 이라크)이 원산지였던 투크리 (Tukri)로 알려진 부족은 거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헤닝은 이 이름들과 *ŋwjat-kje와 Tukhāra 사이의 음운학적 유사성 외에도, 구티족이 자그로스에서 간쑤로 이주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86] 유에지가 기원전 1천년 동안 중국의 역사적 기록에 들어갔을 때쯤이었다. 그러나 헤닝이 제시 한 유일한 물질적 증거, 즉 유사한 세라믹 도자기는 일반적으로 결정적이지 않은 것으로 간주됩니다. [57]
Abhira,[87] Aorsi, Asii, Getae, Goths, Gushi, Jat, Massagetae,[88][89][90] 및 다른 그룹과의 제안 된 링크도 거의 지지를 얻지 못했습니다. [83]
Yuezhi-Tocharian 가설[편집]
서기 6세기에서 8세기까지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았던 두 개의 인도-유럽 언어로 쓰여진 원고가 북부 타림 분지에서 발견되었을 때, 20세기 초 언어학자 프리드리히 W. K. 뮐러는 인도 불교 산스크리트어 텍스트를 번역하는 데 사용된 수수께끼 같은 "twγry("Toγari") 언어"로 그것들을 확인하고 옛 투르크어(위구르어) 원고의 출처로 언급했다. [91][92] 뮐러는 "Toγari"(Togar/Tokar)라는 이름을 초기 그리스 역사에서 묘사된 토하리스탄의 토하로이 민족(그들 자신들은 유에지와 연관된)에 연결시킬 것을 제안했다. [91][92] 따라서 그는 새로 발견된 언어들을 "토카리안"이라고 불렀는데, 이것은 타림 원고의 언어들과 그것을 제작한 사람들 모두의 공통된 이름이 되었다. [64][93] 대부분의 역사가들은 타림의 토카리아인들과 박트리아의 토카로이(Tókharoi)의 동일시를 거부해 왔는데, 그 이유는 주로 그들이 동방이란 언어와 매우 다른 언어인 박트리아어(Bactrian) 이외의 다른 언어를 사용했다고 알려져 있지 않기 때문이다. [10][94] 다른 학자들은 Yuezhi/Kushanas가 박트리아에 도착할 때 박트리아어로 이동하기 전에 이전에 토카리안어를 사용했을 수도 있다고 제안하는데, 이는 침략하거나 식민지화하는 엘리트가 현지 언어를 채택한 예이다(박트리아에 연속된 정착지에서 그리스인, 터키인 또는 아랍인들에게도 보여짐). [95][96] 그러나 토카리안에는 박트리아누스의 일부 외래어가 포함되어 있지만, 박트리아누스에는 토카리안의 흔적이 없다. [64]
Yuezhi의 또 다른 가능한 내명은 H. W. Bailey에 의해 제시되었는데, H. W. Bailey는 9 세기와 10 세기 Khotan Saka 이란 텍스트에서 Gara로 언급되었다고 주장했다. 베일리에 따르면, Tu Gara ( "Great Gara")는 Great Yuezhi였습니다. [32] 이것은 박트리아를 정복한 쿠샨족의 분파와 티베트 제국에 정착한 레서 유에지(Lesser Yuezhi)의 구성원들을 위한 티베트어 언어 이름 Gar(또는 mGar)와 관련하여 고대 그리스어 Τόχαροι Tokharoi (라틴화된 토카리)와 일치한다.
또한 보십시오[편집]
인도 - 유럽 주제에 시리즈의 일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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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헌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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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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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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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족과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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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와 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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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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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용 된 작품[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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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 링크[편집]

- "섹션 13 - 다 Yuezhi의 왕국", Hou Hanshu에 따른 서부 지역, 트랜스. 존 힐
- 섹션 13에 대한 참고 사항 - Yuezhi와 Kushan 사이의 연결에 대한 언어 분석
- 몽골 : Xiongnu와 Yuezhi - Xiongnu 역사와 Yuezhi와의 전쟁에 대한 개요
- Craig Benjamin의 "Yuezhi Migration and Sogdia".
- "알렉산더 이후 : 이슬람 이전의 중앙 아시아"- 중앙 아시아에서의 유목민 이주, Kasim Abdullaev
- "인도와 중국: 저쪽과 내부", 로케시 찬드라
- Guanzi – National Sun Yat-sen University의 온라인 텍스트
- "서동 혼혈 인구가 초기 청동기 시대 초기에 타림 분지에 살았다는 증거", Li et al. BMC Biology 2010, 8 :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