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기즈칸의 보물ㅣ징기스칸은 게세르 칸의 후손?

2023. 1. 27. 03:30신화/러시아 신화

 

This Pharaoh’s mask made of obsidian likely traveled to Khara Khorum all the way from Egypt, according to the curator of a traveling exhibit about Genghis Khan. Courtesy of the Institute of Archaeology of the Mongolian Academy of Sciences

https://www.smithsonianmag.com/history/genghis-khans-treasures-118867438/

칭기즈칸에 관한 여행 전시회의 큐레이터에 따르면 흑요석으로 만들어진 파라오의 가면은 이집트에서 카라 호룸까지 이동했을 가능성이 높다. 몽골과학원 고고학연구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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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기즈칸의 보물


중앙아시아의 칭기즈칸의 수도 유적 아래에서 고고학자들은 가깝고 먼 문화권의 유물들을 발견했다

애비게일 터커

2009년 3월 24일

 


                                                                                 14세기 금합금 팔찌


카라 코룸에서 발견된 보물 중 하나인 이 금 합금 팔찌는 14세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것은 측면에 악마가 있는 봉황으로 장식되어 있다. 몽골과학원 고고학연구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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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칸의 궁전에 있는 모든 경이로움 중에서, 은빛 분수는 방문하는 수도승을 가장 매료시켰습니다. 1254년 몽골의 수도 카라 코룸을 여행한 프란치스코회 수사인 루브룩의 윌리엄은 "큰 은나무의 모양을 하고 있으며, 그 뿌리에는 각각 은사자 네 마리가 있고, 그 속에 도관이 있고, 모두 흰 암말의 젖을 토하고 있다"고 썼다. 나무 꼭대기에 있는 은빛 천사가 나팔을 불자 파이프에서 더 많은 음료가 뿜어져 나왔다: 와인, 투명한 암말의 우유, 꿀 음료, 쌀 벌초 – 당신의 선택.

칸족은 불과 몇 십 년 만에 먼 길을 왔다. 그의 다른 사나운 기병들과 마찬가지로, 칭기즈 칸은 그의 기병들이 중앙아시아의 많은 지역을 정복하기 위해 스텝을 가로질러 쾅쾅 소리를 내며 건너는 바람에 유목민으로 태어났다. 1206년 칭기즈가 정권을 잡았을 때 몽골 부족들은 텐트에서 살았고, 그들은 가축과 함께 초원을 가로질러 이동했다. 그러나 제국이 계속 확장됨에 따라, 칸은 영구적인 행정 중심지의 필요성을 깨달았다. 컬럼비아 대학에서 아시아 역사를 가르치는 모리스 로사비는 "그들은 폭동을 멈추고 판결을 내려야 했다"고 말한다. 그래서 1235년에 칭기즈의 아들 오고데이는 넓게 펼쳐진 평원에 오르콘 강 근처에 도시를 건설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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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이 장소에서 작업한 고고학자들은 그들이 전설적인 은분수의 고향인 위대한 칸의 궁전을 찾았을 수도 있다고 믿는다.

카라 코룸이라는 이름은 "검은 텐트"를 의미한다고 로사비는 말한다. 높은 진흙 벽에 둘러싸인 몽골의 수도는 빈 평원에서 솟아올랐다.

"그것은 카이로가 아니었지만, 사람들은 그것을 유럽의 도시들과 비교했습니다."라고 윌리엄 W는 말합니다. 국립 자연사 박물관의 고고학자이자 새 책의 공동 편집자인 피츠휴.

많은 국적의 사람들이 좁은 거리의 워렌을 걸었다: 중국인, 이슬람교도, 심지어 혼자인 프랑스인 기욤 바우처는 분수를 디자인한 금세공사였습니다. 이 외국인들 중 다수는 정복된 도시에서 징집되어 비자발적으로 카라 호룸에 살았다. 도시 배치는 모스크, 우상 사원, 심지어 네스토리우스파 기독교 교회까지 포함한 그들의 다양성을 반영했다. 고고학자들은 아마도 건물의 지붕을 장식한 중국 스타일의 타일과 포탑 장식을 발견했다.

카라 호룸은 무역의 중심지였으며, 이슬람교의 은화, 중국 도자기 조각 등 다양한 물품들이 발견되었다. 레셈은 텍사스 쇼에는 이집트에서 카라 호룸까지 여행했을 가능성이 있는 흑요석 마스크가 포함되어 있다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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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기즈칸에 관한 여행 전시회의 큐레이터에 따르면 흑요석으로 만들어진 파라오의 가면은 이집트에서 카라 호룸까지 이동했을 가능성이 높다. 몽골과학원 고고학연구소 제공
몽골인들은 그들만의 강력한 예술적 전통을 가지고 있지 않았지만 아름다운 물건들을 사랑했고 종종 그것들을 일에 사용하기 위해 패배한 장인들을 용서했다. 고고학자들은 유리 세공과 뼈 조각 작업장의 증거를 발굴했다. "우리는 장인들의 숙소와 불을 피우는 장소의 유물들과 철과 금속 공예품들을 발견했습니다,"라고 이 장소를 발굴하는데 수년을 보낸 독일 고고학자 Ernst Pohl은 말한다. 그의 팀은 도시에서 만들어진 것으로 보이는 악마들이 옆에 있는 봉황으로 장식된 금팔찌를 발견했다.

그들이 정복한 도시에서 영감을 받은 것처럼, 몽골인들은 그들이 흡수한 중국과 아랍 문명에 영향을 받았다.

"유목민들은 독단적이지 않습니다," 라고 예일대 고고학자 빌 허니처치가 말합니다. "그들은 당신이 그 집단에 데려온 사람들로부터 배울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몽골인들은 이 조각들로부터 그들만의 문화를 만들어냈다. "그들은 단지 채택했을 뿐만 아니라, 합성하고 획득했으며, 최종 결과는 독특하고 다른 것이었습니다."

밝혀진 바에 따르면, 카라 코룸은 도시에 이상적인 장소는 아니었다.

 

※ 블로거 의견

젖과 꿀이 흐르고, 은나무가 있는 궁전은 성경속에 자주 등장하는 문장임.

봉황은 순 우리말 "아시"인데 "아시/아씨"옆에 악마들이 있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