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하나라 우왕은 융(백인종)족?

2022. 11. 9. 02:25신화/중국신화,일본신화,동남아신화

 

한자 융

곤의 아들이자 전욱 고양씨의 손자로, 중국사상 반(半) 전설상의 국가인 하나라의 건국자이며 초대 천자였다. 중국 신화의 삼황오제 중 제 유우씨에게 군주의 자리를 선양받아 하나라를 건국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기》의 기록을 보면 뛰어난 능력을 가진 것으로 추정된다. 다만 이 기록은 약 2,000년 뒤에 만들어진 기록이기 때문에 사실이 아닌 허구일 가능성이 높다.

다만 여기서 제순에게 선양을 받았는지 아니면 찬탈했는지에 논란이 있다. 역사적으로 제순이 제요 도당씨로부터 선양받은 것이 아니라 거의 찬탈에 가까웠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우왕도 찬탈를 해서 군주가 된 것이 아니냐는 말이 나왔다. 하지만 근거가 확실히 없으며, 제순처럼 제요를 감금하고 요의 신하들을 숙청한 기록도 특별히 없기 때문에 멋대로 우가 왕위를 찬탈했다고 말하는 것은 옳지 않다.

여담으로 우는 이름인 사문명보다는 그냥 우왕으로 불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리고 중국에서는 대우(大禹)라고 불린다. 4천 년이 넘는 중화 역사의 초대 천자임에도 불구하고 시호나 묘호를 후대에 받지 못했다. 그러나 한두 줄로 끝나는 다른 군주와는 다르게 본인은 상대적으로 풍부한 기록을 가지고 있고 무엇보다 중국 최초의 세습 왕조의 초대 군주이기 때문에 역사적으로 중요한 인물이다.

이름인 문명은 '글월 문', '목숨 명'으로 '임금의 문덕(文德)의 교명(敎命)'의 뜻을 가진 '문명'과 한자가 같다. 또한 이름 대신 자주 불리는 '우(禹)'는 성으로도 쓰이지만 임금이라는 뜻으로도 쓰인다. 이 글자가 원래부터 그런 뜻을 가진 글자였는지 우왕이 군주가 된 뒤 생겨난 뜻인지는 불명이다. 비슷한 길을 걸었던 율리우스 카이사르의 이름이 훗날 '황제(Kaiser)'라는 단어의 어원이 된 것처럼 우왕의 '우(禹)'도 비슷한 과정을 거치지 않았을까 하는 추측만 있을 뿐.

 

 아버지 곤과 우의 탄생[편집]

우의 아버지인 곤(鯀)은 삼황오제 중 한 명인 전욱 고양씨의 아들이다. 전욱은 제위에 올랐으나 은 제위에 오르는 대신 제(堯) 도당씨의 신하가 되었다.

제요는 넉넉했으나 교만하지 않고, 귀했으나 우쭐대지 않았다. 또한 누런 모자를 쓰고 검은 옷을 입었다. 하얀 말이 끄는 붉은 마차를 탔고, 덕을 밝히니 구족이 친했다. 구족이 화목하니 백관의 자리를 안배했고, 백관이 정치를 잘 하니 만국이 화합했다고 전해진다. 그러나 이때도 계속 평화롭지는 않았는데 바로 불덩이 같은 태양이 온 것이었다. 그러던 중 태양이 겨우 가고 기원전 3000년, 중원 땅에 대홍수가 들이 닥쳤다. 물이 범람하면서 골짜기에서 언덕 높이까지 온 땅이 물에 잠겼고, 해가 갈수록 집을 잃고 산으로 피신가는 백성의 수는 늘어만 갔다.

신하들은 이를 보고 제요에게 중원에 대홍수가 들이닥쳐 나라가 어지러우니 이에 대처하라고 간언하였다. 신하들의 간언이 끊이질 않자 제요는 먼 친척이었던 곤을 부르게 된다. 곤을 부른 제요는 곤에게 지금 중원에 대홍수가 들이 닥쳐 집을 잃고 피신가는 백성의 수가 셀 수 없다며 치수 공사에 돌입할 것을 명령하였고, 제요의 명령을 받은 곤은 치수 공사에 돌입하게 된다.

곤은 생각보다 상태가 심각하자 백성들을 위해 몰래 식양을 사용해 제방을 만들었으나 그는 식양을 제대로 사용할 줄 몰랐고, 9년 동안 둑과 제방을 쌓았으나 효과가 없었다. 그러던 중 제요는 아들이었던 단주 대신 순(舜)에게 제위를 물려주었다. 제위를 물려 받은 제순 유우씨는 치수 공사를 맡고 있었던 곤의 능력이 물을 다스릴 능력이 되지 못한다고 판단했고, 곤에게 식양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했다는 죄목으로 관직을 박탈한 후 추방하였다가 이후 처형하였다. 그리고 처형당한 곤의 시체에서 우가 탄생하게 되었다.

사마천이 지은 《사기》에서는 대부분의 내용이 같으나 곤이 식양을 사용했다는 내용은 나오지 않으며 제요가 곤의 능력을 알고 걱정하는 내용이 나온다. 내용은 이렇다.

요가 말했다.
“홍수가 하늘까지 넘쳐서 물줄기가 산을 감싸고 언덕까지 덮치니 인민들의 걱정이 태산인데, 이 홍수를 다스릴 수 있는 사람이 없겠소”
그러자 신하들이 입을 하나로 모아 대답했다.
전욱의 아들인 곤이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요는 이렇게 대답했다.
“곤은 명을 어기고 동족을 훼손시켰으니 안 되오”
그러자 신하 중 한 명인 사악이 말했다.
“그렇지 않습니다. 시험해 보시고 안 되면 그만두게 해도 됩니다”
요는 곤에게 명령 했으나 9년의 시간 동안 대홍수를 막지 못했다.
요의 뒤를 이은 순은 곤의 능력으로 홍수를 막을 수 없다고 판단했고 곤의 관직을 박탈했다.

3.2. 우, 치수공사에 돌입하다[편집]

제순은 곤의 아들인 우를 등용했고, 우의 아버지 곤이 실패한 치수 공사를 명령하였다. 우는 아버지 곤이 사용하였던 종전 방식을 완전히 바꾸었는데 그는 능력이 뛰어난 보좌관들을 데리고 온 나라를 여기저기 살피며 전국의 지형을 익혔다. 또한 여러 지역의 물의 수위와 물살을 배웠고 백성들과 함께 강바닥을 파냈다. 물길을 열어 물이 바닷물로 흘러가게 한 것이었다. 또한 수로 체계를 만들어 밭에 물을 댈 수 있도록 했다.

우는 이 일을 무려 13년 동안 꾸준히 하였다. 13년 동안 열심히 한 덕분에 홍수를 막을 수 있었지만 우가 흙탕물에서 일하다 보니 다리털이 모두 빠졌고, 뜨거운 햇살 아래에서 장기간 일했기 때문에 피부가 짙은 갈색이 되었으며, 강바닥 파내는 일을 너무 오래하다 보니 굳은 살로 인해 손 모양이 일그러져 버렸다고 한다. 하지만 13년 동안의 노력으로 2대에 걸친 치수 공사를 완수할 수 있었다.

전설에 따르면 우는 결혼한 지 겨우 4일 만에 제순의 부름을 받고 집에서 나섰고 온나라를 순찰하는 동안에는 집 근처로 3번을 갔지만 집에 들르지 않았다. 자신의 가족을 만나는 일로 작업이 지연될 수 있기 때문에 들르지 않았던 것이었다. 또 어떨 때는 자신의 아들이 태어나 울고 있을 때도 집을 들르지 않았다.

《사기》에서는 우의 능력과 치수 공사에 대한 이야기가 자세히 나오는데 내용은 이렇다.

우는 사람됨이 영민하고 의지가 강하며 부지런했다. 그 덕은 어김이 없었고, 어질어서 가까워지기 쉽고, 말에는 믿음이 있었다. 목소리는 화기애애했고, 행동은 법도에 맞았으며, 일을 공평하게 처리했다. 반듯하고 부지런하여 위아래의 모범이 되었다.

우는 곧 익, 후직과 함께 임금의 명을 받들어서 제후와 백관들에게 사람들을 동원해 공사를 시작하게 했다. 산으로 가서 나무를 세워 높은 산과 큰물들을 측정하는 표시로 삼았다. 우는 선친 곤이 공을 이루지 못하고 죽은 것이 마음 아파 노신초사(勞身焦思)[2]하면서 13년을 밖에서 지냈는데 집 대문 앞을 지나면서도 감히 들어가지 못했다. 입고 먹는 것을 간소하게 해서 귀신에게 정성를 다했으며, 누추한 궁실에 살면서 절약한 비용을 도랑을 파는 일에 들였다. 육지를 다닐 때는 수레를 탔고, 물로 갈 때는 배를 탔다. 진흙탕은 썰매를 탔고, 산길은 바닥에 징을 박은 신발을 신었다. 왼손에는 수준기와 먹줄을 들었고 오른손에는 그림쇠와 직각자를 들고 다녔다. 사계절을 측량하고 아홉 개의 주(구주, 九州)를 개척하고, 아홉 개의 큰 길(구도, 九道)를 뚫었다. 아홉 개의 큰 연못(구택, 九澤)을 조성하고, 아홉 개의 큰 산(구산, 九山)에 길을 냈다. 익에게는 백성들에게 볍씨를 주어 낮고 습한 땅에 심도록 명했다. 후직에게는 백성들이 얻기 어려운 먹거리를 나눠주라고 명했다. 먹을 것이 적은 곳은 남는 곳의 것을 조정하여 서로 주고받음으로써 제후들의 균형을 맞추었다. 우는 또 디니면서 그 땅에 맞는 것을 공물로 삼되 산과 하천의 편리함에 따랐다.

3.3. 구주(九州)의 개통[편집]

우는 구주를 개통했다. 코에이 삼국지 시리즈 게임을 해본 사람이나 중국 역사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대부분 다 알 것이다. 이는 사기에 자세히 나와 있는데 내용은 이렇다.

기주(冀州)에서 일을 시작했다. 호구산(壺口山)을 다스리고 양산(梁山)과 기산(岐山)을 다스렸다. 태원(太原)을 다스리고 태악산(太嶽山, 항산) 남쪽에까지 이르렀다. 담회(覃懷)에서 공을 이룬 다음 장하(漳河)에 이르렀다. 이곳의 땅은 희고 기름져 세금을 내는 등급으로 1등급, 전답은 5등급이었다. 상수(常水)와 위수(衛水)가 물길대로 흐르고 대륙택(大陸澤)도 조성되었다. 오이(烏夷)의 공물은 가죽옷인데 오른쪽으로 갈석산(碣石山)을 끼고 바다(또는 황하)로 운송되었다.
제수(濟水)와 황하 사이에 연주(沇州)가 있다. 구하(九河)에 길이 나고 뇌하(雷夏)가 큰 호수가 되자 옹수(雍水)와 저수(沮水)가 하나로 합쳐져 들어갔다. 땅에는 뽕나무를 심어서 누에를 쳤다. 이렇게 (물이 물러나자) 인민들은 언덕을 내려와 평지에서 살 수 있게 되었다. 이곳의 땅은 검고 기름지며, 풀은 무성하고 나무눈 곧게 잘 자랐다. 전답은 6등급, 세금 등급은 9등급이었으나 13년 사업 끝에 같아졌다. 이곳의 공물은 옻나무와 견사, 대광주리에 담은 무늬가 있는 견직물이었다. (공물들은) 제수와 탑수(漯水)를 따라 황하로 통했다.
대해(大海)와 태산(泰山) 사이에 청주(靑州)가 있다. 우이(堣夷) 평정하여 유수(濰水)와 치수(淄水)가 소통되었다. 그 토질은 희고 기름지고, 바닷가는 넓은 개펄이라 소금기가 있는 땅을 개간한 밭이 많다. 전답은 3등급이고 세금 등급은 4등급이었다. 이곳의 공물은 소금과 가갈포(葛布), 여러 가지 해산물, 태산의 계곡에서 생산되는 견사, 대마, 납, 소나무, 괴석, 내이(萊夷)의 축산물, 대광주리에 담은 작잠사(柞蠶絲)가 있다. (이 공물들은) 문수(汶水)에서 배로 제수(濟水)로 운반되었다.
대해와 태산, 회수(淮水) 사이에는 서주(徐州)가 있다. 회수와 기수(沂水)가 다스려지고 몽산(蒙山)과 우산(羽山)에 나무를 심었다. 대야택(大野澤)이 호수가 되고 동원(東原)이 평탄해졌다. 그 토질은 붉고 기름지며 풀과 나무가 갈수록 무성해졌다. 전답은 2등급이고 세금 등급은 5등급이었다. 공물은 오색토와 우산 계곡의 꿩, 역산(嶧山)의 남쪽에서서만 나는 오동나무, 사수(泗水) 가의 부석으로 만든 경(磬), 회이(軛夷)의 진주와 어류, 대광주리에 담은 흑백의 견직물이다. (이 공물들은) 회수와 사수에서 배로 실어 황하로 통한다.
회수와 대해 사이에는 양주(揚州)가 있다. 팽려(彭蠡)가 호수가 되자 기러기가 살게 되었다. 세 개의 강물이 바다로 흘러들어가고, 진택(震澤)은 잘 정리되었다. 대나무가 곳곳에서 자라고, 들풀은 무성하며, 나무는 크게 자란다. 토질은 습기가 많은 진흙땅이다. 전답은 9등급이며, 세금 등급은 7등급과 6등급 사이다. 공물은 세 종류의 금속, 옥돌, 대나무, 상아, 가죽, 깃털, 검정소의 꼬리, 도이족(島夷族)이 입는 풀로 짠 옷, 대광주리에 담은 오색 비단이다. 때로는 포장한 귤과 유자도 공물로 바쳤다. 이 공물들은 장강과 대해를 따라서 회수와 사수로 들어온다.
형산(荊山)에서 형산(衡山) 이남까지는 형주(荊州)다. 장강과 한수(漢水)가 종묘를 향해 흘러 가듯 바다로 들어간다. 아홉 줄기로 나누어진 강물이 중앙을 관통하며 흐르고 타수(沱水)와 잠수(涔水)가 소통되니 운택(雲澤)과 몽택(夢澤) 지역이 다스려졌다. 그 토질은 습기가 많은 진흙땅이며 전답은 8등급이고 세금 등급은 3등급이었다. 공물은 깃털, 검정소 꼬리, 상아, 가죽, 세 종류의 금속, 참죽나무, 산뽕나무, 향나무, 잣나무, 숫돌, 노석(砮石), 단사(丹砂), 세 제후국에서 바치는 유명 특산물인 균죽(箘竹)과 노죽(簬竹), 호목(楛木), 잘 포장한 정모(菁茅), 대광주리에 담은 진홍색 견직물과 꿰미로 엮은 진주이며, 때로는 구강(九江)의 큰 거북도 있었다. 이 공물은 장강과 타수, 잠수, 한수에서 배에 실어서 낙수(洛水)를 지나 남하(南河)로 운반했다.
형산(荊山)과 황하 사이에는 예주(豫州)가 있다. 이수(伊水), 낙수(洛水), 전수(瀍水), 간수(澗水) 모두 황하로 흘러들어가고, 형파(滎播)는 물이 모여 호수가 되었다. 하택(荷澤)의 물길이 잘 잡혀 명도택(明都澤)으로 잘 흐른다. 토질은 부드러운데 지대가 낮은 곳은 검고 기름지다. 전답은 4등급이고, 세금 등급은 2등급과 1등급을 오간다. 공물은 옻나무, 견사, 갈포, 모시, 대광주리에 담은 가는 솜이며, 때로는 석경을 만드는 돌을 바쳤다. 이 공물은 낙수에서 배에 실어서 황하로 운반했다.
화산(華山)의 남쪽과 흑수(黑水)사이는 양주(梁州)이다. 민산(岷山)과 파총산(嶓冢山)이 개발되어 타수와 잠수가 모두 소통되었다. 채산(蔡山)과 몽산(蒙山)까지 잘 정비되어 화이(和夷)가 이득을 보았다. 토질은 검푸른 색이다. 전답은 7등급이고 세금등급은 8등급이나 풍년과 흉년에 따라 7등급과 9등급을 오간다. 공물로는 좋은 옥, 철, 은, 강철, 노석, 경쇠, 곰, 말곰, 여우, 너구리, 융단이 있다. 서경산(西傾山)의 공물은 환수(桓水)를 따라 운반했는데 잠수(潛水)에서 배에 실어서 면수(沔水)를 지나서 위수(渭水)로 들어가서 황하를 건넜다.
흑수와 서하(西河) 사이는 옹주(雍州)이다. 약수(弱水)는 서쪽으로 흐르고, 경수(涇水)는 위수와 합류했다. 칠수(漆水)와 저수(沮水)는 순조롭게 위수로 흘렀고, 풍수(澧水)도 역시 위수로 합류하였다. 형산(荊山)과 기산의 길을 닦으니 종남산(終南山)과 돈물산(敦物山)에서 조서산(鳥鼠山)에 이르는 지역이 모두 다스려졌다. 고원과 저지대의 일이 잘 되자 도야택(都野澤)까지 이득을 보게 되었다. 삼위(三危)가 정돈되니 삼묘(三苗)도 크게 질서가 잡혔다. 토질은 누런색에 부드럽다. 전답은 1등급이고 세금 등급은 6등급이다. 공물은 좋은 옥과 여러 가지 돌들이다. 공물은 적석산(積石山)에서 배에 실어서 용문(龍門) 아래의 서하(西河)를 거쳐 위수에서 만난다. 곤륜(昆侖), 석지(析支), 거수(渠搜)에서 바친 융단도 있다. 서융(西戎)도 질서가 잡혔다.

 

시인은 우왕(大禹, Wu the Great)와 같은 융족 이라 한다. 그러면 이 시문은 한글 어순으로 풀이해야 한다 . 기부(祈父)는 야외에서 지내는 제사(祭事,郊祭)를 맡아보던 사람이다. 그를 단(亶, 旦)이라 했다. 융족 부락의 지도자로 천신께 제사 드리는 임무를 맡았던 사람이다.

 

이를 풀이 하면 아래와 같은 뜻이다.

詩經 小雅 祈父:

祈父、予王之爪牙。

胡轉予于恤、靡所止居

祈父、予王之爪士。

胡轉予于恤、靡所底止

祈父、亶不聰。

胡轉予于恤、有母之尸饔. 《詩》曰:「有母之尸雍。」

 

기부, 나는 왕의 친위병 지도자로, (북쪽으로는)호의 영역을 돌며 갖은 고생 다시키고, (서쪽) 모해 (말갈)사람들이 사는 집에 머무렀다.

기부, 나는 왕의 친우병 지도자로, (북쪽으로는)호의 영역을 돌며 갖은 고생 다시키고, (서쪽) 모해 (말갈) 사람들이 사는 지역에까지 이르렀다.

기부 단이 똑똑치 못하여, 호의 땅을 돌며 온갗 고생 다시키고, (돌아오니) 보이는 것은 어머니의 시신을 껴안고 있는 모습 뿐.

모시정의에서는 기부가 한 말을 꾸어와(責)서 선왕을 깨우처준(刺) 사실의 기록이라 했다. 기부가 “저는 왕을 보호해야 할 책임자요 (予王之爪牙), 호인이 사는 곳을 돌아 오며 괴로움을 주고 (轉予于恤), 모해인(말갈인) 들이 사는 곳 (靡所)에 까지 갔다”는 시구는 목왕 대황 여행을 읊은 시문이 분명하다. 죽서기년에는 목천자전과 좌전에 실린 인명과 지명이 실려 있다. 기소 (祈招)를 올렸다는 제공 (祭公)이 서역 여행에 참가 했었다. 전적으로 제례만을 맡아 보던 직책(祭公)에 옳은 상소문을 지여 올렸다 하여 그를 제문공(祭文公)이라 했다. 목왕은 제위 11년부터 여행에 나서 염택 (鹽澤, 蒲昌海) 즉 로프 누어(Lop Nur) 를 관람하고, 곤륜구에 이르러 국가 번영을 하느님께 기도했다.

목왕 일행은 융족의 신화를 잘 아는 제공 (祭公)의 도움으로 장건(張騫)과는 달리 천산 북로를 택하여 곤륜구에 도착했다.

서왕무를 만나 보고 18년에 기궁으로 돌아 왔다. 여행 동반자 제공(祭文公)이 죽고 삼년후에 좌사융부(左史戎夫)에게 명하여 여행기를 쓰라 했다. 주 무왕 때와 같이 사관은 하우씨의 후손인 (상형 글자를 사용 하던) 융(戎)족이 맡아 보았다 . 죽서기년 기록에 곤륜 (昆侖)서왕(西王)이란 칭호가 목왕 이후에는 나타나지 않는다. 좌전에는 아예 곤륜 (昆侖) 서왕(西王)이란 칭호가 없다. 일주서에는 곤륜 (昆侖)이란 말은 있지만 서왕(西王)이란 칭호가 없다. 서왕무(西王毋)가 다스리던 땅을 가차전주 하면 서하 (西夏)가 된다. 서하는 제물 이 풍부하지만 상벌을 뚜렸하게 지키지 않아 외방인이 자주 들어왔고, 병력을 양성하여 수비하지 않아 나라가 망했다고 했다 . 서왕무(西王毋)가 다스리던 나라는 낙원 이였다는 표현이다.

 

※호 胡

오랑캐 이름(이전은 흉노(匈奴)만을 일컬었으나 뒤에는 새외(塞外:요새의 밖민족의 총칭(總稱) 되었음.

 

귀방(융)

귀방(鬼方)은 고대 동아시아의 한 민족이다.

귀방은 보통 융(昆戎), 낙천(洛泉), 이(昆夷), 이(緄夷), 관이(串夷) 등의 명칭과 혼용되기도 하였다. 청나라의 방준익(方濬益)은

"귀방은 서방 여러 융(戎)의 통칭이다."라고 하였다.[6]

또한 상나라 때에는 여러 소국들이 모두 방(方)으로 지칭되었는데, 이는 방(邦)의 의미에 해당하며 상나라에 복속되지 않은 세력에게 붙여지는 명칭으로 여겨진다.[7] 예를 들면 귀방 외에 토방(土方), 설방(𢀛方), 고방(苦方), 용방(龍方), 마방(馬方), 촉방(蜀方), 우방(盂方), 강방(羌方), 사방(𠭯方), 비방(轡方), 이방방(二邦方) 등이 있다.

현재 귀방이란 족속과 귀방의 발전에 대해 학계에서는 다양한 설명이 있는데, 정론은 아직 없다. 근대에 와서 왕궈웨이 귀방은 곧 흉노의 전신이라고 여겼다.

 

기자가 동쪽으로 이동하여 고조선의 왕이 되었다는 것이 기자동래설(箕子東來說)인데 그것이 등장하게 된 배경으로 중국 특유의 중화의식이 거론된다. 중국은 주변 이민족들의 기원을 기록할 때 항상 중국의 고대 인물의 후손이라 기록하였다.

『사기』<흉노열전> 에

“흉노는 그 선조가 하후씨의 후손으로 순유라 한다” 고 써 놓아 마치 흉노족의 선조가 중국 하 왕조 걸왕의 후손이듯이 써놓았다.

이처럼 흉노의 시조는 하나라의 후손이고 서융은 하나라 말기에 이주해간 사람들이며 선비족의 조상은 유웅씨의 후손이고 서강의 조상은 유우씨의 후손이며 바다 건너 지금의 일본인 왜의 조상은 오나라 태백의 후손이라고 조작하였다. 이처럼 중국 주변국 사람들이 마치 중국에서 퍼져나간 종족이듯이 왜곡시켜 놓았다.

  •  서왕무 신화 = 중국신화
  •  서왕무의 곤륜을 가는데 융족 신화를 잘아는 제환공(융족)에게 묻는다?
  • 중국신화 = 융족 신화 (훈족 or 월지족신화)
  • 반(半) 전설상의 국가= 바니르신족(Vanir) 반족(Van)의 아사신족에 볼모 간 공주: 발 프레야(Var Freya)
  • 오이(烏夷) = 까마귀부족 / 까마귀신의 후손부족  (캘트족의 여신중에 모리간이 있음) / 가죽을 무역함
  • 발조선은 문피(표범가죽)을 팔아서 무역한 무역강국이었음(중국고서 관자中)
  • 모리간(캘트) & 발여신(중국신화/발조선 여왕?) = 전쟁의 여신

 

출처

https://ko.wikipedia.org/wiki/%EA%B7%80%EB%B0%A9

https://kjs3540.tistory.com/700

https://blog.naver.com/daldal89/222459567703

https://blog.naver.com/kgs3540/222739075370

https://cafe.daum.net/estadio/QXeB/7?q=%EA%B8%B0%EC%9E%90%EC%A1%B0%EC%84%A0

https://dic.daum.net/word/view.do?wordid=hhw000008046&supid=hhu000008049

우왕

https://namu.wiki/w/%EC%9A%B0(%ED%95%98%EB%82%98%EB%9D%BC) 목전자전

https://www.ancienthistoryofkorea.com/%EB%AA%A9%EC%B2%9C%EC%9E%90%EC%A0%84%E7%A9%86%E5%A4%A9%E5%AD%90%E5%82%B3-2-the-tale-of-king-mu-son-of-heaven/#respo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