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데렉(헤이데렉)ㅣ북유럽신화속 마법의 검을 가진 왕

2023. 2. 21. 23:43신화/북유럽신화

헤이데렉

하이데렉(헤이데렉)

위키피디아에서
헤이드레크 또는 헤이드레크은 마법의 검 티르핑에 관한 이야기의 등장인물 중 하나이다. 그는 헤르바라르의 사가에 등장하며, 비디스에서도 그의 아들 앙간티르(인켄테우), 흘로드(흘레트), 흘로드의 어머니 시프카(시페카)와 함께 등장한다. 어원은 "영예"를 뜻하는 heiddr과 "지배자, 왕"을 뜻하는 rkr이다.

청춘
헤이드레크는 회푼 왕과 그의 아내 헤르보르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는 젊었을 때 어머니처럼 성격이 고약하고 폭력적이었다. 이것을 수정하기 위해, 그는 현명한 기투르 왕에 의해 길러졌지만, 이것은 그의 기질을 향상시키지 못했다. 어느 날, 그의 부모님이 연회를 하고 있을 때, 헤이드렉은 초대받지 않고 도착했고, 늦은 밤에 그는 싸움을 시작했고, 결국 과실치사로 끝이 났다. 그의 아버지인 회푼왕은 헤이드레크를 그의 왕국에서 추방했지만, 그러나 헤르보르는 아들에 대한 회른드의 감정을 누그러뜨리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그의 아버지의 충고
그러나 헤이드렉이 떠나기 전에 그의 아버지는 그에게 다음과 같은 조언을 해주었다:

주인을 배반한 사람은 절대로 돕지 말라.
친구를 살해한 사람에게 절대 평화를 주지 마라.
아내가 가족을 자주 방문하는 것을 허락하지 마세요. 비록 아내가 가족을 방문하는 것을 고집하더라도 말입니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비밀스러운 생각에 대해 절대 말하지 마세요.
급할 때는 절대 최고의 말을 타지 마라.
더 나은 사람의 아들을 벌하지 마라.
평화에 관한 약속을 절대 어기지 마세요.
업무에서는 절대로 많은 자극을 받지 마십시오."
하이드렉은 즉시 아버지의 충고를 절대 따르지 않기로 결심했다.



출발
헤르보르는 몰래 아들에게 칼 티르핑을 주었고, 그의 형 앙간튀르는 한동안 아들과 함께 있었다. 그들이 얼마 동안 걸었을 때, 헤이드렉은 검을 보고 싶었다. 그가 칼집을 벗겼기 때문에 난쟁이들이 칼에 붙인 저주는 그가 그의 형을 죽이게 만들었다.

모험
잠시 후, 헤이드렉은 주인을 살해했기 때문에 처형될 죄수를 옮기는 순찰자를 만났다. 그는 아버지의 충고를 기억하고 범인을 사기로 결심했다. 그리고 나서 그는 여행을 계속했고 그의 동료를 죽인 악당을 옮기는 순찰자를 만났다. 마찬가지로, 헤이드렉은 아버지의 말을 거역하기 위해 그 남자의 목숨을 샀다.

 헤이드렉은 리드고탈란드에 도착하여 고딕 왕 하랄드의 시중을 들었고, 그를 위해 두 개의 반란 항아리를 처분했다. 이로써 그는 고딕 왕국의 절반과 왕의 딸 헬가를 얻었다. 헤이드렉과 헬가 사이에 아들이 하나 있었는데, 그의 이름은 헤이드렉의 동생과 할아버지의 이름을 따서 앙간티르(Angantyr)로 지었다. 같은 시기에 하랄드 왕에게는 할프단이라는 이름의 아들이 있었다.

불행하게도 리드고탈랜드는 흉작과 기아에 시달렸다. 고다르(이교도 사제들)는 왕국의 가장 고귀한 젊은이를 오딘에게 제물로 바쳐야 좋은 농작물을 되찾을 수 있다고 결심했다. 사람들은 즉시 어느 왕자가 가장 고귀한지에 대해 논쟁하기 시작했고, 그래서 그들은 글래시스벨리르의 회펀 왕에게 물었다. 회펀 왕은 가장 고귀한 왕자는 앙간튀르(그의 손자)라고 결정했다. 그는 또한 헤이드레크에게 자신의 아들을 제물로 바친 대가로 고트족 군대의 절반을 자신의 것으로 받을 것을 하랄드 왕에게 요청하라고 했다. 하랄드 왕은 이것에 동의했다.

그러나 회프가 앙간튀르를 제물로 바치기 위해 무언가를 요구하자, 헤이드렉은 반대하며 오딘(왕?)이 앙간튀르를 대신하면 행복할 것이라고 말했고, 그는 하랄드 왕과 그의 아들 할프단을 맞이했다. 그 후, 하이드렉은 그의 절반의 고딕 군대와 쿠데타를 일으켜 티르핑을 이용하여 하랄드 왕과 그의 아들을 죽였다. 그의 아내 헬가는 그 소식을 듣고 목을 매 자살했다.



고트족의 왕
하이데렉은 그의 군대를 사용하여 고딕 왕국을 정복하고 잔인한 힘으로 통치했다. 그는 훈족의 왕 훔리를 물리치고, 그가 강간한 그의 딸 시프카를 붙잡았다. 그녀가 임신했을 때, 그녀는 아버지의 왕국으로 보내졌고, 그곳에서 흘뢰드라는 이름의 아들을 낳았다.

헤이드레크는 색슨족의 왕 오케의 딸 올로프와 결혼했다. 그녀는 종종 가족을 방문하기 위해 집에 가자고 했고, 헤이드렉은 아버지의 충고를 기억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는 항상 기꺼이 동의했다. 어느 날 그는 그녀의 가족 중에서 그의 아내를 보기 위해 작센으로 여행을 갔기 때문에 이것은 현명하지 못한 전략으로 판명될 것이다. 그는 그녀가 금발의 스랄의 품에 안겨 있는 것을 발견하고 즉시 이혼했다.

대신, 그는 훈족 공주처럼 시프카라는 이름을 가진 핀란드 출신의 소녀와 결혼했다. 어느 날, 그들은 가르다리키의 롤라우그 왕을 방문하고 있었다. 그의 아버지가 준 네 번째 충고에 반대하기 위해, 그는 시프카에게 비밀을 말하고 그녀에게 절대로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겠다고 맹세하라고 했다. 그 비밀은 그가 우연히 롤라우그 왕의 아들을 사냥 사고로 죽였기 때문이었다.

당연히 시프카는 즉시 롤라우그 왕에게 달려가 그 비밀을 알려주었고, 이로 인해 롤라우그 왕은 하이데렉을 사로잡아 그의 수행원들을 모두 죽였다. 그를 묶은 두 사람은 다름 아닌 그가 교수대에서 구해낸 두 명의 범인이었다.

롤라우그 왕이 하이드렉을 산 채로 불태우려 할 때, 누군가가 왕자가 아직 살아 있다는 소식과 하이드렉이 결백하다는 소식을 전했다. 롤라우그는 사과하고 헤이드렉의 손실에 대한 보상으로 자신의 딸 헤르게르트를 주었다.

헤이드레크와 헤르게르트는 막 죽은 그의 어머니의 이름을 따서 헤르보르라는 이름의 딸을 낳았다. 이것은 헤이드렉에게 평화의 시간의 시작이었다.


항해 중에, 헤이드렉은 카르파티아인 (하르바다 fjöllum, cfc.)에 진을 쳤다. 그림의 법칙). 그는 여덟 번의 기마전을 동반했고, 헤이드렉이 잠든 사이에 그의 텐트에 침입해 티르핑을 빼앗고 헤이드렉을 죽였다.

이것이 티르핑의 세 가지 악행 중 마지막 것이었다. 헤이드렉의 아들 앙간튀르는 스랄을 잡아 죽이고 마법의 검을 되찾았지만 저주는 그쳤다.

참조
 115번 선, 히스토리로서
원천
헨리슨, 알프 (1998). 1998). 스토라미톨로지스카 업스 슬랙스보켄.

톨킨, 크리스토퍼 (1960) 현명한 하이드렉 왕의 사가: 소개, 주석 및 부록이 있는 아이슬란드어 번역. 토마스 넬슨 앤 선즈 주식회사. ASIN: B000V9BAO0. 바이킹 북부 연구 협회에서 온라인 PDF 사본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vte
고대 노르드의 종교와 신화
vte
티르핑 사이클
범주: 북유럽 신화와 전설에 등장하는 영웅고딕 전사고딕 왕들티르핑 사이클

https://en.wikipedia.org/wiki/Heidrek

 

※ 나의 의견

헤이데렉왕의 아들 앙간 튀르의 이름 뒤가 튀르/ 테우로 북유럽신화의 전쟁의 신 튀르와 같습니다.

이 신은 우리나라 치우와 동일인물로도 볼수있는데 좀더 확인을 해 봐야 할것 같습니다.

자료를 좀더 모아 봐야 겠습니다.

이 왕의 아들과 딸 모두 중요 인물일수 있겠네요.

 헤이데렉왕은 점령국의 공주와 결혼을 해서 자식을 낳았으므로 지금쯤이면 하나의 작은 국가를 이룰수있       을  만큼 후손이 많아졌을 것 같습니다.

 민족구분 없이 각각의 민족의 왕가에서 자신의 자식을 갖게 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