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11. 15. 21:23ㆍNaghammadi,나그함마디
야고보의 제2 묵시록
V 44:11-63:32
[야고보]의
묵시록
이것은 의인(義人) 야고보가 예루살렘에서 한 말로, 제사장들 [중] 하나인 마레임이 기록한 것이니라. 그는 그것을 의인의 아버지 테우다에게 말했나니, 이는 그가 그의 친족이었기 때문이니라. 그가 말했느니라. “[서두르소서]! 당신의 아내 [마리아]와 당신의 친척들과 함께 오셔서 [...] 그러므로 이 [...]의 [...] 그에게 [...]. 그러니 서두르소서! 아마도 당신 자신이 저희를 [그에게] [인도하신 후에], [그가] 이해[하리이다]. 보소서, 많은 사람들이 그의 [...]에 대해 혼란스러워하오니, 그들은 [...] [그에게] 매우 화가 나서, 그들은 [...] 기도하나이다. [그가] 종종 이런 말을 하고 다른 말도 [하곤 했음]이니이다.
그는 많은 무리가 자리를 잡았을 때, 이런 말을 하곤 했나이다. 그러나 (이런 경우) 그는 평소처럼 그 곳에 들어가 앉지 <않았나이다>. 오히려 그는 우리 모든 사람들이 [...] 그 말씀을 [...] 동안, 50 발걸음 위에―그것은 (매우) 존경받는 것인데―앉아 있었나이다.
‘[...]. 나는 불멸[의] 플레로마로부터 계시를 받은 자로다. (나는) 위대하신 분, [주님]께 복종하신 분께 부름을 받은 자(이니), 그 분은 [... 세계들을] 통과하셨고, [...], [스스로를] 벗어버리고 알몸으로 돌아다니신 [분]이시며, 불멸의 (상태)에 계신 분이시나, 불멸 속으로 올라가실 분이시니라. 여기 계시는 이 주님께서 보시는 아들로서 [오셨고], 우리는 [그 분을] 형제로서 [찿았도다]. 그 분은 그를 낳으신 [...] 하러 오실 것이니, [...] 때문이며, 그 분은 [...] 속에서 자신을 자유롭게 만드시는 [...]를 결합하시며, [...하러] 오시는 분 [...].
이제 나는 다시금 지식 가운데서 부요하[고], 나는 진기한 [이해]를 지니고 있나니, 그것은 오직 위에서만 오는 것이며, 그 [...]는 [...]로부터 나오느니라. 나는 내가 안 그 [...]이니라. 내게 계시된 것은 모든 사람에게 숨겨진 것이며, (오직) 그 분을 통해서만 계시될 것이니라. 보고 있는 이 두 사람을 나는 <...>(고) 그들은 이미 이러한 [말을] 통해 선포했느니라. “그 분은 [불의한 자들]과 함께 심판을 받으실 것이로다.” 신성모독 [없이] 사신 그 분이 [신성모독] 때문에 죽으셨느니라. 버림받으신 분을 그들은 [...].
“[... 그] 육체 [...] [그리고] 나는 [육체]를 벗어나리니, 이는 지식에 의한 것이니라. 나는 확실히 죽음으로 가고 있지만, 나는 생명 가운데서 발견될 것이니라. 그들이 [...] 심판하기 위해 나는 들어갔느니라. [... 나는] [... 안에서] 나올 것이며 [...] 심판하고 [... 나는] 그의 [...]의 종들을 비난하지 않으며 [...], 나는 서둘러 그들을 자유케 하고, 그들을 다스리기를 원하는 자 위로 그들을 데려가기를 원하노라. 만일 그들이 도움을 받는다면, 나는 [그가] [...] 안에서 [...하기까지] 아버지께 기도한 비밀 속의 형제이니라. [...] 다스림[...]. [... 불멸 ...] [...] 안에서 처음으로 [...].
나는 태어난 맏[아들이로다]―
그는 [그들] 모두의 영역을 파괴할 것이라―
나는 사랑받는 자로다.
나는 의로운 자로다.
나는 [아버지]의 아들이로다.
나는 [내가] 들은 대로 말하는도다.
나는 내가 명령을 [받은] 대로 말하는도다.
나는 내가 [발견한] 대로 너희에게 보이는도다.
보라, 나는 내가 나오기 위해 말하는도다. 너희는 나를 보기 위해 나에게 주의를 기울여라.
만일 내가 존재하게 되었다면, 나는 누구인가? 왜냐하면 나는 현재의 내가 아니었고, 현재의 내가 아닐 것임이니라. 나는 [...] 짧은 기간 동안 존재한 것이기 때문이니라.“
언젠가 내가 깊은 생각에 잠겨 앉아 있을 때, [그 분께서] 문을 여셨느니라. 너희가 미워하고 박해하신 분이 내게로 들어오셨느니라. 그 분께서 내게 말씀하셨느니라. “잘 있었느냐, 나의 형제여. 나의 형제여, 잘 있었느냐?” 내가 그 분을 보려고 내 [얼굴을] 들었을 때, (내) 어머니께서 내게 말씀하셨느니라. “아들아, 두려워 말아라. 그가 너에게 ‘나의 형제여’라고 말했느니라. 너희는 똑같이 이 젖을 먹고 자랐느니라. 그래서 그가 나를 ‘나의 어머니’라고 부르는 것이니라. 그는 우리에게 낯선 자가 아니니라. 그는 너의 [... 의형제(義兄弟)니라].”
“[...] 이 말씀들 [...] 위대한 [...] 나는 그들을 [발견할] 것이요, [그들은] 나[올 것이니라]. [그러나] 나는 낯선 자요, 그들은 [그들의] 생각에 나에 대한 지식이 없나니, [이 곳]에 있는 나를 알기 때문이니라. 그러나 다른 자들은 너를 통해 아는 것이 합당하니라.
<이것이> 내가 너에게 말하는 것<이니>, 듣고 이해하여라―왜냐하면 많은 사람들은 말을 듣고도 이해가 둔할 것임이니라. 그러나 너는 내가 너에게 말할 수 있을 때 이해하여라. 너의 아버지는 나의 아버지가 아니니라. 그러나 나의 아버지는 [너]에게 아버지가 되셨느니라.
내가 네게 말하는 이 처녀―이것이 어떻게 [...] 처녀 [...] 말하자면 그 처녀 [...]. [...], 어떻게 [...]를 위해 나에게 [...] 알기 위해 [...]로서가 아니라 [...] 내가 [...]는 [...]. 왜냐하면 이 분(남성)은 [...] 그에게 [...] 그리고 이것이 또한 네게 유익하니라. 네가 [부요하다]고 생각하는 너의 아버지는 네가 보는 이 모든 (것들을) 네가 상속하도록 허락하시리라.
나는 내가 말할 이 (말들을) 너에게 말하기 위해 너에게 선포하는 것이니라. 그러므로 네가 들을 때, 네 귀를 열어 이해하고, (그에 따라) 걸어라! 그들이 영광스러운 분에 의해 쫓겨났을 때, 그들은 너 때문에 왔느니라. 만일 그들이 방해하고 소유하고자 한다면 [...] 그는 [...] 아닌 [...]를 시작한 [...], 그들은 [오는] 자들이 아니요, 이 현재의 [피조세계]를 만들기 위해 그 분에 [의해] 보냄을 받은 자들이 아니니라. [이런 일들] 후에 [그가] 부끄러움을 당할 [때], 그는 방해를 받을 것이며, 에온들[과] 무관한 그의 일은 무(無)가 될 것이니라. 그리고 그가 위대하다고 자랑한 그의 상속물은 작은 것이 되리라. 그리고 그의 선물은 축복이 아니니라. 그의 약속은 악한 음모니라. 왜냐하면 너는 그의 동정심의 (대상이) 아니기 때문이니라. 그러나 그가 폭력을 행사하는 것은 너로 인함이니라. 그는 불의를 행하기를 원하며, 그에게 정해진 시간 동안 지배력을 행사하리라.
그러나 연민을 지니신 아버지를 이해하고 알아라. 그 분은 무한한 유산을 받지 않으셨으며, 그것(그의 유산)은 (유한한) 날 수를 [지니고 있]지 않고, 그것은 영원한 [날] 같으며 [...] 그것은 [...] 인식하는 [...]이니라. 그리고 그 분은 [...]를 사용하셨느니라. 왜냐하면 사실 그 분은 [그들]로부터 (온) 분이 아니며, 그 분은 이로 인해 [경멸당하셨기] 때문이니라. 이 때문에 그 분은 비난받지 않기 위해 [자랑하시느니라]. 이 때문에 그 분은 아래에 있는 자들, 너를 경멸하는 자들보다 나으시니라. 그가 아버지께로부터 온 자들을 감옥에 가두고 나서, 그들을 붙잡아 그들을 자신과 닮게 만들었느니라. 그들은 그와 함께 존재하는 것이니라.
나는 그런 (일들이) 일어나는 것을 높은 곳에서 보았으며, 그런 일들이 어떻게 일어났는지를 설명했느니라. 그들이 다른 형상 속에 있을 때, 그들은 방문을 받았으며, 내가 보고 있는 동안, [그들은] 내가 아는 자들을 통해서 <나를> 있는 그대로 알게 되었느니라.
이제 그런 (일들이) [일어나기] 전에, 그들은 [...]을 만들 것이니라. 그가 어린 아이들 [...] 접근하기 위해, 그들이 [어떻게] 이 곳에 내려[오려고] 했는지를 나는 아느니라. [그러나 나는] 너와 [권능의 영]을 통해 계시하기를 원하노니, 그가 너에게 속한 [자들에게] 계시하도록 하기 위함이니라. 들어오기를 원하고, 문 앞에 있는 길로 걷기를 추구하는 자들은 너를 통해 그 좋은 문을 여느니라. 그리고 그들은 너를 따라 들어가[고, 너는] 그들은 안으로 인도하여, 그것에 대해 준비가 되어 있는 각 사람에게 보답을 해 줄 것이니라.
너는 낯선 자들의 구원자가 아니고
돕는 자도 아님이로다.
너는 내게 속한 자들과
이제는 네게 속한 자들을
깨닫게 하는 자요 구원자니라.
너는 (그들에게) 계시할 것이요,
너는 그들 모두 가운데에 선을 가져다 주리라.
[그들은] 권능이 있는 모든 (행위)로 인해
너를 경배[하리라].
너는 하늘이 축복하는 자라.
그가 너를 시기하리니,
그는 자신을 너의 [주님]이라고 부른 자니라.
나는 [너]와 함께 이 모든 (일들을)
가르침 받은 [자들을]
[...] 자니라.
너로 인해
그들은 [이러한 (일들을)] 들을 것이요
안식에 이르리라.
너로 인해
그들은 다스릴 것이요
왕들이 되[리라].
[너]로 인해
그들은 연민할 자에게
연민을 품으리라.
네가 최초로 너 자신을
옷 입었듯이,
너는 또한 최초로 자신을 벗어 버릴 것이며,
너는 네가 벗어 버리기 전에
그러했던 것처럼 되리라.“
그 분은 내게 입을 맞추셨느니라. 그 분은 나를 잡고는 이렇게 말씀하셨느니라. “나의 사랑하는 자여! 보라, 내가 하늘들도 그들의 아르콘들도 알지 못한 일들을 너에게 계시하리라. 보라, 내가 [‘...] 나 외에는 다른 자가 [없도다]. 내가 살아 있지 않느냐? 내가 아버지이니, 내가 모든 것에 대한[권능을 지니고 있지 않으냐]?’ 하고 뽐낸 자가 알지 못한 일을 네게 계시하리라. 보라, 나의 사랑스런 자여, 내가 너에게 모든 것을 계시하리라. 네가 나와 똑같이 나오기 위해 [모든 것을] [이해하고] 알라. 보라, 내가 너에게 [숨어 계신] 분을 계시[하리라]. 그러나 이제 네 [손을] 내밀어라. 이제 나를 잡아라.” [그래서] 나는 손을 내밀었으나, (그 분께서 계시리라고) 내가 생각했던 대로 그 분을 발견하지는 못했느니라. 그러나 그 후 나는 그 분께서 “이해하고 나를 잡아라” 하고 말씀하시는 것을 들었느니라. 그 때 나는 이해했으며, 나는 두려웠느니라. 그리고 나는 심히 기뻤느니라.
그러므로 내가 재판관들인 너희에게 말하노니, 너희는 심판받았느니라. 그리고 너희는 아끼지 않았으나, 너희는 아낌을 받았느니라. 정신을 차리고 너희가 [알지] 못한 [...].
그 분은 천지를 창조하여
그 안에 거한 자가 보지 못한 분이시로다.
그 분은 생명이신 [이 분]이시로다.
그 분은 빛이시로다.
그 분은 존재하실 분이시로다.
그리하여 그 분은
시작한 것에 끝을 주시고
끝날 것에 시작을 주시리라.
그 분은 지상에 내려오지 않으신
성령이시요 보이지 않으시는 분이셨도다.
그 분은 처녀이셨고, 그 분이 원하시는 것이 그 분에게 일어나는도다.
나는 그 분이 벌거벗었음을 보았나니, 그 분을 덮을 옷이 없었도다.
그 분이 뜻하시는 것이 그 분에게 일어나리라 [...].
(참으로) 무상하고 어려운 이 길을 [버리고], 너희가 모든 [영역을] 넘어간 후, 나[와 함께] 자유로운 인간이 되기를 원하시는 분의 뜻에 일치하는 길을 걸어라. 그 분은 너희가 행한 것에 대해 (너희를) [심판하지] 않으시고, 너희에게 자비심을 품으실 것임이니라. 그런 일을 행한 것은 너희가 아니며, (그런 일을 행한 것은) [너희의] 주님이시기 때문이니라. [그 분은] 분노하시는 분이 [아니라], 자애로우신 아버지이시니라.
그러나 너희는 자신을 심판하였나니, 이로 인해 너희는 자신의 차꼬 속에 남아 있으리라. 너희는 자신을 억압했나니, 너희가 회개할지라도 아무 유익이 없으리라. 말하시는 분을 보고, 침묵하시는 분을 찿아라. 이 곳에 오신 분을 알고, (그것으로부터) 나가신 분을 이해하여라. 나는 의로운 자이니, 나는 심판하지 <않노라>. 그러니 나는 스승이 아니라 돕는 자니라. 그 분께서는 자기 손을 내밀기 전에 버림받으셨도다. 나는 [...].
[...] 그리고 그 분께서는 내가 듣도록 허락하시느니라. 그러니 너희의 나팔과 피리를 불고, [이 집의] 거문고를 연주하여라. 주님께서 주님으로부터 너희를 포로로 잡아, 너희 귀를 막았나니, 이는 너희가 내 말소리를 듣지 못하게 하려는 것이라. 그러나 너희는 너희 마음 속으로 주의를 [기울일 수 있으리니], 너희가 나를 “의인”이라고 부르리라.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보라, 너희가 말하기를 하나님께서 만드셨다고 하는 너희의 집을 내가 너희에게 주었도다. 그 속에 거하는 자가 그것을 통해 너희에게 유산을 준다고 약속하였느냐? 내가 이것(집)이 파괴되게 할 것이며, 무지한 자들의 조롱거리로 만들리라. 보라, 심판하는 자들이 [...]을 논의하는도다.“
그 날[에] 모든 [사람들]과 무리가 혼란을 겪었으니, 그들은 자기들이 납득하지 못했음을 보여 준 것이나이다. 그래서 그가 일어나 이[렇게]으로 말하면서 나갔나이다. 그리고 그는 같은 날 (다시) 들어와 몇 시간 동안 말했나이다. 그리고 저는 제사장들과 같이 있었으나 그 관계에 대해 아무 것도 드러내지 아니 하였으니, 그들이 모두 한 목소리로 ‘오라, 저 의로운 자를 돌로 쳐 죽이자’고 말하고 있었기 때문이나이다. 그리고 그들이 일어나 ‘그래, 이 자를 죽여서 이 자가 우리 가운데서 보이지 않게 하자. 이 자는 우리에게 아무 쓸모가 없도다’ 하고 말했나이다.
그리고 그들은 거기 있었는데, 그가 권능 있는 머릿돌 곁 성전 기둥 곁에 서 계신 것을 발견했나이다. 그래서 그들은 높은 데서 그를 떨어뜨리기로 결정하고는 그를 아래로 던져 버렸나이다. 그리고 그들은 [...] 그들은 [...]. 그들은 그를 붙잡아 땅바닥에 질질 끌고 다니면서 [때렸나이다]. 그들은 그를 쭉 펴고는 그의 배 위에 돌을 놓았나이다. 그들은 모두 그를 발로 밟고는 ‘네가 틀렸도다!’ 하고 말했나이다.
그가 살아 있었으므로, 그들은 다시 그를 일으켜 세우고는, 그로 하여금 구덩이를 파게 했나이다. 그들은 그를 그 속에 서게 했나이다. 그들은 그를 배까지 파묻고는 이렇게 돌로 쳤나이다. 그러자 그는 양손을 뻗고 이렇게 기도했나이다―그런 기도는 그가 평소에 하는 것이 아니었나이다.
‘저를 이 죽은 희망에서 구하시고
그 분께서 뜻하신 신비를 통해 저를 살게 하신
나의 하나님, 나의 아버지시여,
이 세상의 이 날들이 제게 길어지지 않게 하시고
[...] 구원 속에서
당신의 [... 빛]의 날이 남게 하소서.
저를 이 체류[지]에서 구원하소서!
당신의 은총이 제 안에 남아 있게 마시고
당신의 은총이 순수해지소서!
저를 악한 죽음에서 구원하소서!
저를 무덤에서 꺼내시어 살게 하소서!
충만의 일을 성취하기 위해
당신의 은총―사랑―이 제 안에 살아 있음이니이다.
저를 죄된 육체에서 구하소서!
제가 온 힘을 다해 당신을 믿었음이니이다.
당신께서는 생명의 생명이시니,
모욕하는 원수에게서 저를 구원하소서!
죄에 대해 가혹한 심판자의 손에
저를 넘기지 마소서!
(제 생의) 날 동안 진 저의 모든 빚을 용서하소서!
제가 당신 안에서 살아 있으므로, 당신의 은총이 제 안에 살아 있나이다.
저는 모든 이를 포기했으나,
당신을 고백했나이다.
저를 악한 고통에서 구원하소서!
지금이 그 [때]요, 그 시간이나이다.
오 성[령]이시여, [제게]
구원 [...] 빛 [...]
[...] 권능 속에서 [...] 빛을 보내 주소서.‘
그는 [말을] 마치고 아무 말도 없었으니 [...] 말 [... 후에 ...] 그 이야기 [...].“
Second Apocalypse of James
V 44:11-6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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