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0. 23. 17:50ㆍ신화/인도신화
나라야나(산스크리트어: नारायण, IAST: Nārāyaṇa)는 남성 원리를 언급하면서 천상의 물 아래에서 요가 잠을 자고 있는 비슈누의 형태와 이름 중 하나입니다. 그는 Purushottama로도 알려져 있으며 Vaishnavism에서 최고의 존재로 간주됩니다.[3][4][5][6]
내용물
1 어원학
2 설명
2.1 힌두교
2.2 불교
2.3 자이나교
3 문학
4 참조
5 참조
6 외부 링크
어원
L. B. Keny는 Narayana가 Vishnu와의 혼합주의 이전에 Dravidian, 그리고 궁극적으로 Indus Valley 문명과 연관되었다고 제안합니다. 이를 위해 그는 신의 어원이 타밀어로 "장소에 눕다"를 의미하는 물을 의미하는 Dravidian nara와 Dravidian 언어의 남성 종결어미를 의미한다고 말합니다. 그는 이것이 나라야나가 바다에서 뱀 위에 누워 있는 것으로 표현되는 이유이기도 하다고 주장합니다. 그는 "이 Āryan 판테온의 Nārāyana는 Mohenjo-Darians의 최고 존재인 것으로 보이며, 아마도 Ān으로 스타일이 지정된 신인 것으로 보이며, 그 이름은 여전히 Tamil 문학에서 역사적인 Siva의 원형인 Āndivanam으로 유지되는 이름입니다."[7] ][8][9]
Narayan Aiyangar는 산스크리트어 'Narayana'의 의미가 Manu의 법칙(Dharmaśāstra 텍스트인 Manusmriti라고도 함)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고 말합니다.[10]
그 물은 나라라고 불리며, (왜냐하면) 그 물은 참으로 나라에 거주하거나 나라가 나온 곳이기 때문입니다. 그들이 그의 첫 거주지(ayana)였기 때문에 그는 나라야나(Narayana)라고 명명되었습니다.
— 제1장 10절[11]
이 정의는 Mahabharata 및 Vishnu Purana와 같은 베다 문헌 전반에 걸쳐 사용됩니다.[12][10] '나라야나'는 '원시인의 아들'[13], '모든 인간의 기초가 되는 최고존재'[14]로도 정의됩니다.
'나라'(산스크리트어 नार)는 '물'과 '사람'을 의미한다[15]
'야나'(산스크리트어 यान)는 '차량', '배' 또는 좀 더 느슨하게 '거주' 또는 '집'을 의미합니다.[16]
설명
Vedas와 Puranas에서 Narayana는 Padma(연꽃), Kaumodaki(철퇴), Panchajanya shankha(소라) 및 Sudarshana Chakra( 원반).
힌두교
Karnataka의 Badami 동굴 사원에서 Narayana의 묘사
상위 문서: 힌두교
대서사시 Itihāsa, Mahabharata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나는 만물의 근원, 영원하고 불변하는 나라야나이다. 나는 만물의 창조주이며 또한 만물의 파괴자이다. 나는 비슈누, 나는 브라흐마, 나는 신들의 수장인 샹카라다. 나는 바이스라바나 왕이며, 죽은 영혼의 군주 야마입니다. 나는 시바, 나는 소마, 나는 피조물의 주인 카샤파다. 그리고 오 중생한 자들 중 가장 좋은 자, 나는 그는 Dhatri라고 하며, 그는 Vidhatri라고 하며, 나는 구현된 희생입니다. 불은 내 입, 땅은 내 발, 해와 달은 내 눈이다. 하늘이 내 머리의 면류관이요, 궁창과 기점이 내 귀요. 물은 내 땀으로 태어난다. 기점이 있는 공간은 내 몸이고 공기는 내 마음입니다...
...그리고 오 브라흐마나여, 인간이 진리, 자선, 금욕적 금욕, 만물에 대한 평화와 무해함, 그리고 이와 같은 다른 멋진 행위를 수행함으로써 얻는 것은 무엇이든 내 준비로 인해 얻습니다. 내 규례에 따라 사람들이 내 몸 안에서 떠돌아다니며 감각이 나에게 압도되었다. 그들은 자신의 뜻대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나에 의해 움직이는 대로 움직인다.
— Mahabharata(Kisari Mohan Ganguli 번역, 1883-1896), 3권, Varna Parva, CLXXXVIII 장(188)[12]
Vishnu Purana, Bhagavata Purana, Garuda Purana 및 Padma Purana와 같은 텍스트에 따르면 Narayana는 다양한 아바타로 화신하는 Vishnu 자신입니다.
Bhagavad Gita에 따르면 그는 "우주의 구루"이기도 합니다. 바가바타 푸라나(Bhagavata Purana)는 나라야나(Narayana)를 신격(Godhead)의 최고 인격체로 선언하고, 우주 내 14개의 세계 창조에 관여하는 라자스구나(rajas-guna)의 신 브라흐마(Brahma)가 사트바구나(sattva-guna)를 받아들임으로써 우주를 비슈누(Vishnu)로 유지, 유지 및 보존합니다. 나라야나는 타마스구나의 신인 칼라그니 루드라로서 마하칼파의 끝에서 우주를 멸망시킨다.
Vedas의 Bhagavata Purana, Purusha Sukta, Narayana Sukta 및 Narayana Upanishad에 따르면 그는 궁극적인 영혼입니다.
Madhvacharya에 따르면 Narayana는 Vishnu의 다섯 뷰하 중 하나이며, 이는 그의 화신 아바타와 대조되는 신의 우주적 발산입니다. Madhvacharya는 Vishnu의 현현을 Vishnu의 vyuhas(발산)와 His avataras(화신)의 두 그룹으로 나눕니다.[17] Vyuhas는 Vedanta의 Vishishtadvaita 및 Dvaita 학교 모두에서 권위 있는 것으로 받아들인 종파적 텍스트인 Pancharatras에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그것들은 우주가 정렬되고, 창조되고, 진화하는 메커니즘입니다. Narayana는 Vasudeva, Sankarshana, Pradyumna 및 Aniruddha의 chatur-vyuha 측면을 소유하고 있으며, 이들은 우주의 발전에서 차례로 진화합니다. Mahabharata에서 Krishna는 또한 Narayana와 동의어이고 Arjuna는 언급됩니다.
[18 ] 이 서사시는 복수형 'Krishnas'로 그들을 식별하거나 Nara-Narayana라는 신비로운 정체성을 회상하면서 Vishnu의 초기 화신의 일부 화신으로 식별합니다.[19]
나라야나는 또한 바가바드 기타(Bhagavad Gita)에서 인간의 지각이나 상상의 일반적인 한계를 초월한 보편적인 형태(Vishvarupa)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설명됩니다.[20]
Narayana Sukta에서 Narayana는 본질적으로 모든 것의 최고 힘 및/또는 본질입니다. 'Nārāyaṇa parabrahman tatvam Nārāyaṇa paraha'[21]
물질적 우주 너머에 있는 나라야나의 영원하고 최고의 거처는 파라마파다라고 하는 지복과 행복의 영역인 Vaikuntha바이쿤타입니다. 이는 해방된 영혼을 위한 최종 또는 최고의 장소를 의미하며, 그곳에서 그들은 최고의 영주와 함께 영원히 행복과 행복을 누립니다. Vaikuntha는 물질 우주 너머에 위치하므로 물질 과학이나 논리로 감지하거나 측정할 수 없습니다.[22] 때때로 Narayana 또는 Vishnu가 Ananta Shesha에 있는 Ksheera Sagara는 물질 우주 내에서 Vaikuntha로도 인식됩니다.
Śruti 텍스트에서는 Brahma와 Ishana(Shiva)가 없을 때에도 존재했던 원시 존재로 Narayana를 언급합니다. 따라서 그는 최고의 영혼입니다.[23]
불교
Pali Canon의 Mahāsamaya Sutta(DN 20)에는 Veṇhu(산스크리트어: Viṣṇu)라는 이름의 신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그는 또한 Veṇḍu Sutta(SN 2.12)에서 Veṇḍu로 나타나서 법을 따르는 사람들이 경험하는 기쁨을 축하함으로써 Gautama Buddha에게 연설합니다. 그는 또한 Manu에 대해 간략하게 언급합니다.[24]
대승불교에서는 이 신의 성격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이곳을 Nārāyaṇa(중국어: 那羅延天, 티베트어: མཐུ་བོ་ཆེ།) 또는 드물게 Narasiṃha(納拉)라고 합니다. 문학은 종종 그를 금강력(金剛力士)으로 묘사한다. 그는 자궁 영역 만다라에 존재하며 다이아몬드 영역 만다라의 12명의 수호천신 중 하나입니다. 그는 밀교 점성술에서 Śrāvaṇa와 관련이 있습니다.[25] 그의 여왕 배우자는 Nārāyaṇī입니다.[26] 그는 관세음보살의 마음에서 태어났다고 합니다.[27] 부처님은 때때로 Nārāyaṇa와 같이 단단한 몸을 가진 것으로 묘사됩니다.
Yogācārabhūmi Śāstra는 그를 녹황색 안색을 가진 세 개의 얼굴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합니다. 그는 오른손에 바퀴를 잡고 가루나를 탄다. Yiqiejing Yinyi의 6장에서는 그가 Kāmadhātu에 속하며 권력 획득에 대한 숭배라고 설명합니다. 41장에는 그가 아수라를 정복하는 다양한 "법무기"(dharmayuda)를 휘두르는 8개의 팔이 있다고 덧붙입니다.
그는 Kāraṇḍavyūha Sūtra, Sarvapuṇyasamuccayasamādhi Sūtra 및 Nārāyaṇaparipṛcchā Dhāraṇī를 포함한 여러 대승경에서 대담자로 등장합니다.
그는 또한 고타마 붓다의 생애를 기술한 경 중 하나인 Lalitavistara Sutra의 여러 곳에서 언급됩니다. 부처는 "Nārāyaṇa의 위대한 힘을 부여받았으며, 그는 위대한 Nārāyaṇa라고 불린다."
자이나교
상위 문서: 자이나교
Balabhadra와 Narayana는 자이나교 우주론의 시간 주기의 각 절반에 아홉 번 나타나 절반의 차크라바르티로 지구 절반을 공동으로 통치하는 강력한 이복 형제입니다. 결국 Prati-naryana는 Narayana의 불의와 부도덕으로 인해 죽임을 당합니다. 나라야나는 매우 강력하며 2개의 발라바드라만큼 강력합니다. 차크라바르틴은 2개의 나라야나만큼 강력합니다. 따라서 나라야나는 반차크라바르틴이 된다. Tirthankaras는 Chakravartins보다 훨씬 강력합니다. Jain Mahabharta에서는 사촌 형제 Neminatha(Tirthankara)와 Krishna(Naryana) 사이의 우호적인 결투에서 Neminath가 아무런 노력 없이 Krishna를 물리칩니다. Neminath가 Krishna의 Conch를 들어올려 힘을 들이지 않고 불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자이나교 마하바라트에서는 크리슈나와 자라산다 사이의 주요 싸움이 묘사되어 있으며, 크리슈나에게 살해당합니다.
문학
Narayana는 Narayana Suktam 및 Vishnu Suktam과 같은 Vedas의 특정 부분에서 환영받습니다. He Narayana는 또한 Narayana Upanishad, Maha Narayana Upanishad 및 Narasimha Tapani Upanishad와 같은 선택적 Vaishnava Upanishad에서 환영받습니다.[28]
Padma Purana는 Narayana가 Rudra(Shiva)에게 혜택을 주는 에피소드를 알려줍니다. 파괴신은 두 가지 혜택을 원합니다. 첫째, 그는 나라야나의 가장 위대한 신봉자이자 전 세계적으로 같은 명성을 얻기를 원합니다. 둘째, 그분은 자신에게 피난처를 찾는 사람에게 구원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원하십니다.[29]
나라야나의 용맹은 라마야나에 설명되어 있습니다.[30]
나라야나는 빛나는 구름과도 같이 활에서 빼어난 훌륭한 자루를 수많은 번개처럼 흩날리며 바람에 흩날리는 머리카락으로 밤의 순찰대원들을 몰살시켰습니다. 그들의 파라솔은 부러지고, 화려한 옷은 자루에 의해 찢겨지고, 내장은 찢어지고, 두려움에 눈이 크게 뜨이고, 팔을 내던진 전사들은 공포의 광란에 빠졌습니다. 사자에게 공격을 받은 코끼리를 닮은 이 나이트 레인저들은 탈것을 든 채 그들을 쫓는 원시 사자[즉, 비슈누가 은르심하로 화신한 반인반사자]로부터 도망치는 동안 울음을 터뜨렸습니다.
— Valmiki, Ramayana, 7권, 7장
Tiruvaymoli의 Sharanagati Gadya에서 Narayana에게 항복하는 Ramanuja의 기도는 그의 Sri Vaishnava 지지자들에게 미래 세대를 위한 모범적인 기도가 되었기 때문에 중요했고 지금도 중요합니다. 이 기도에서 Ramanuja는 Narayana를 "Sri와 Bhumi와 NIla의 사랑하는 배우자"로 묘사합니다. 그는 Vaikuntha의 거처에 거주하며 우주의 창조, 보존 및 파괴의 역할을 맡는다고 합니다. 나라야나는 궁극의 실재인 브라만과 동일하다고 칭송된다. 그는 모든 피조물의 피난처, 물질적 존재뿐만 아니라 영적 존재의 주인이자 신도들의 불행을 해소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그는 "연꽃 같은 발"에 항복하는 나라야나와 그의 배우자 스리에게 경의를 표하며 기도를 끝냅니다.[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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