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3. 13. 02:38ㆍ신화/인도신화
※AD800년의 유물인데 인도의 비슈누신들인데 시베리아인의 털모자를 쓰거나 켈트신처럼 뿔투구를 쓰고 있습니다.
Harivaṃśapurāṇa는 서기 783년에 Acharya Jinasena가 작곡했습니다.[1][2][3] 66개의 칸토로 나뉘며 12,000개의 슬로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책은 자이나교의 22번째 티르탄카라인 네미나타의 삶을 서술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Jain 소식통에 따르면 Krishna는 Tirthankara Neminatha의 첫 번째 사촌입니다. 따라서 크리슈나의 모험도 책의 상당 부분을 차지합니다. [인용 필요] Harivamsa Purana는 Draupadi가 Arjuna와만 결혼했다고 제안합니다. 이는 그녀가 다섯 판다바 모두와 결혼했음을 시사하는 힌두교의 전통적 설명과 반대입니다.[4]
개요
일반적으로 모든 Jaina Harivamśa 내러티브는 Harivamśa, 즉 크리슈나와 그의 친척의 이야기 또는 Mahabharata 자료에 적합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뛰어납니다. 그것들은 크게 네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2) 네미카리타, 크리슈나의 사촌인 22대 티르탄카라의 전기; (3) 마하바라타의 중심 내러티브를 포함하는 판다바짜리타; (4) Krishna의 아버지 Vasudeva의 방랑 이야기인 Vasudevahindi는 실제로 Naravāhanadatta 왕자의 성격이 Vasudeva로 대체된 Brhatkathā의 Jaina 버전입니다.
Jaina Purana의 체계적인 요구 사항에 충실하게 처음 세 장은 Mahāvīra의 samavasarana의 내러티브 설정을 설명합니다. 여기서 Shrenika는 Hari 혈통의 승려 Jitashatru가 kevalajñāna를 달성하는 것을보고 Hari 왕조의 이야기에 대해 문의합니다. Mahāvīra 회의의 수장인 Indrabhūti Gautama는 우주론, 연대기 및 Kulakaras의 부상에 대한 설명으로 시작합니다(4–7). 마지막 Kulakara는 Kulakaras의 작업을 계속하고 기본 사회 및 계층 구조를 일으키고 직업과 계급을 설치하는 첫 번째 Jina, Rishabha의 아버지입니다. 그는 또한 ikshvākuvamśa의 창시자이며, 더 나아가 그의 사촌인 Nami와 Vinami에게 vidyās, 마법의 힘, 그리고 그들 자신의 왕조인 vidyādharavamśa를 세울 땅을 수여했습니다(8–10). 그 다음에는 Rishabha의 두 아들이자 Solar 및 Lunar 왕조의 창시자 인 Bharata와 Bāhubali의 이야기가 이어집니다 (11–12). sarga 13에서 Harivamśapurāna 고유는 Hari 왕조가 발생하는 동안 열 번째 Jina, Śītalanatha까지의 역사 스케치로 시작됩니다.
Harivamśapurāna에 따르면 harivamśa는 Vidyādhara 부부의 아들 인 Campā의 첫 번째 왕인 Hari 왕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14–15). 그런 다음 Jinasena는 Hari 왕조의 여러 세대에 걸친 왕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그들의 놀라운 업적 중 일부를 나열합니다(16–17). 열여덟 번째 sarga는 Mathurā에서 Yādava 가지를 일으킨 Hari 왕조의 Yadu 왕을 소개하고 Mahabharata의 등가물에서 알려진 일부 문자를 소개합니다. 그의 아들 Ugrasena, Mahāsena 및 Devasena, 그리고 Rājagriha의 왕 Jarāsandha. Andhakavrishni는 그의 장남 Samudravijaya가 왕이 된 후 세상을 포기합니다. Daśārhas의 막내 인 잘 생긴 Vasudeva는 궁전을 떠나 백년 동안 세상을 배회합니다. sarga 19부터 12개의 장이 그의 모험인 Vasudevahindi에 할애됩니다. 바수데바가 돌아와 로히니와 결혼하고 발라데바가 태어나면서 우리는 좀 더 전통적인 서사시 자료로 되돌아간다(31-32). Sarga 33은 태어날 때 버려져 Vasudeva의 집에서 자란 Ugrasena의 아들 Kamsa를 소개합니다. Vasudeva와 함께 그는 Jarāsandha를 위해 Simharatha를 전복하여 Jarāsandha의 딸 Jīvadyaśas의 손을 얻었습니다. 그의 부모 Kamsa의 이야기를 듣고 Mathurā를 장악하고 그의 아버지를 감금합니다. 그는 누이 Devakī의 손을 Vasudeva에게 넘깁니다. 어느 날 Jīvadyaśas는 남편과 아버지가 Devakī의 일곱 번째 아들의 손에 죽을 것이라고 맹세하면서 그녀를 저주하는 고행자 Atimuktaka를 모욕합니다. 미래의 티르탄카라 네미(Tīrthankara Nemi)의 이전 출생 이야기를 포함한 짧은 교리적 담화 후, 데바끼의 처음 여섯 자녀는 나이가마 신에 의해 사산아로 교환됩니다(34~35). 일곱 번째 아이의 탄생을 일곱 개의 꿈으로 알린다.
미래 Vāsudeva 또는 Ardhacakravartin의 개념에서 평범한 이야기 주제. 출생 직후 Vasudeva와 Baladeva는 목동 Nanda의 딸과 아기를 교환합니다. 그녀가 너무 못생겨서 남편을 얻을 수 없다면 죽음을 피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캄사에 의해 소녀는 외모가 훼손된다. 소년 Krishna는 Kamsa의 여러 공격에서 살아남은 gokula에서 자랍니다 (35–36). Kamsa는 Mathurā에서 견우들에게 레슬링 경기에 도전합니다. Krishna와 Baladeva가 참여하고 승리하며 Krishna는 궁극적으로 Kamsa를 죽입니다. Krishna는 친부모와 재회하고 Ugrasena는 Mathurā의 왕으로 다시 설치됩니다. Jarāsandha는 그의 사위 Kamsa의 죽음에 대한 복수를 원하고 Yādavas를 따라 그의 아들 Kālayavana와 그의 형제 Aparājita를 보냈지 만 소용이 없습니다.
긴 막간으로 Jinasena는 Daśārhas의 장남이자 Krishna의 사촌 인 Samudravijaya의 아들 인 Tīrthankara Nemi의 개념, 출생 및 봉헌에 대한 설명을 여기에 삽입합니다 (37–39).
Sarga 40은 Yādavas에 대한 Jarāsandha의 다음 공격과 함께 Krishna의 이야기로 되돌아갑니다. 점성가의 지시에 따라 크리슈나는 바다를 향해 서쪽으로 이주하기로 결정합니다. 신들은 Yādava 군대의 시체와 함께 불타는 장례식 장작불의 환상을 만들어 Jarāsandha의 진영이 적들이 자살하고 추격을 포기했다고 믿게 만듭니다. 크리슈나는 쿠베라(41)가 건설한 해안 도시 드바라바티에 들어간다. Nārada의 음모에 따라 Krishna는 Satyabhāmā (42)에 이어 두 번째 여왕 인 Rukminī와 결혼합니다. 이웃 왕 Duryodhana는 Rukminī 또는 Satyabhāmā에서 태어난 Krishna의 첫 아들에게 그의 맏딸의 손을 약속합니다. Rukminī와 Satyabhāmā는 동시에 아들을 낳지 만 Rukminī의 아이 인 Pradyumna는 우연히 장남으로 인식됩니다. 그러나 전생에서 겪은 모욕에 대한 복수를 구하는 신이 소년을 납치하고 그가 Vidyādhara 가족에서 자란 Meghakūta에 버립니다. Rukminī는 황폐해졌지만 Nārada는 16년 후에 아들이 돌아온다는 약속으로 그녀를 위로합니다(43). Satyabhāmā의 아들 Bhānu는 궁전에서 자라고 Krishna는 6명의 다른 여성과 결혼합니다(44).
어느 날 Pāndavas는 Dvāravatī를 방문합니다. King Shrenika는 그들의 전체 이야기를 듣기를 요청하고 Indrabhūti Gautama는 큰 전투 (45–46)까지 Mahabharata 이야기에 대한 요약 설명을 제공합니다. 그것은 Tīrthankaras Shānti, Kunthu 및 Ara가 속한 kuruvamśa에 대한 간략한 설명으로 시작됩니다. 그 후 Shāntanu, Dhritarāshtra, Pāndu 및 그들의 자녀인 Kauravas와 Pāndavas가 소개됩니다. Pāndu가 죽은 후 왕국은 Pāndavas와 Kauravas 사이에 동등하게 나뉩니다. 사촌 간의 경쟁은 곧 Pāndavas가 숲에서 은둔자로 익명으로 살기 위해 탈출하는 옻칠 집에서 Pāndavas의 삶에 대한 공격으로 이어집니다. Draupadī가 Arjuna와 Arjuna와 결혼한 후 Pāndavas는 익명성을 포기하고 Hāstinapura로 돌아갑니다. 주사위 게임으로 절정에 달하는 새로운 갈등과 뒤이은 추방 이후, 판다바 부부는 숲에서 11년을 보내고 비라타 궁정에서 1년을 익명으로 보낸다. 그들은 평화로운 공존을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는 하스티나푸라로 돌아가지만 사촌들과의 전쟁을 피하기 위해 다시 집을 떠나야 합니다. 그들은 남쪽으로 가서 Dvāravatī에 도착하여 Daśārhas의 딸 중 한 명과 결혼합니다.
Pāndavas의 과거 역사에 대한 이 간결한 스케치 이후 Harivamśapurāna는 우리를 그의 양어머니와 형제들이 부러워할 정도로 많은 영웅적인 업적을 달성하기 위해 성장한 Pradyumna로 다시 데려갑니다. 일부 갈등과 후속 화해 후 Nārada는 그를 Dvāravatī로 다시 데려가 그의 생물학적 가족에 다시 합류합니다. 도중에 Pradyumna는 Duryodhana의 딸을 Dvāravatī로 데려가 Satyabhāmā의 아들 Bhānu와 결혼 할 캐러밴을 습격하고 신부를 훔칩니다. Rukminī는 그녀의 아들을 인정하고 Nārada는 그를 Krishna에게 소개한 후 Pradyumna가 Dvāravatī에 의기양양하게 들어가 Duryodhana의 딸과 결혼합니다(47). Sarga 48은 항상 Satyabhāmā의 어린 아들 Subhānu를 조롱하는 Pradyumna와 그의 이복형 Śamba의 일화를 설명합니다. 그때까지 총 350만 명의 Dvāravatī 왕자가 있습니다.
이어 지나세나는 캄사(49)에게 절단된 난다의 딸 이야기를 삽입한다. 그녀는 자라서 세상에 혐오감을 느끼며 Vindhyas의 수녀가됩니다. 그곳에서 그녀는 상인 그룹을 공격하기 위해 가는 일부 부족 사냥꾼에게 발견됩니다. 사냥꾼들은 그녀에게 여신으로서 경의를 표합니다. 그들이 떠나자마자 비구니는 호랑이에게 잡아먹힌다. 사냥꾼들이 돌아왔을 때 그들이 여신에게서 찾은 것이라고는 피 웅덩이에 있는 세 개의 손가락뿐이었습니다. 그들은 이것을 여신이 피를 요구한다는 표시로 잘못 해석하고 그때부터 버팔로를 희생하는 관습에 참여하므로 Durgā 컬트의 기원입니다.
sarga 50에서 Jarāsandha는 어느 날 Yādavas가 Dvāravatī에서 살아 있고 번영하고 있다는 소식을 듣습니다. 그는 즉시 혼란을 보냅니다.
선전포고를 합니다. Yādavas는 이를 수락하고 양 당사자는 6개월 후 Kuruksetra에서 만나기로 동의합니다. 다음 두 sargas는 Pāndavas를 포함한 Yādavas와 동맹국과 Jarāsandha와 그의 동맹국 사이의 큰 전쟁을 설명합니다. Pāndavas는 모두 물질 세계를 포기하고 고행자로 사는 Kauravas에 대해 승리를 얻습니다. 최후의 전투에서 Vāsudeva인 Krishna는 그의 cakra Sudarśana로 Prativāsudeva인 Jarāsandha를 죽입니다. 전쟁이 끝난 후 크리슈나는 바라타의 절반을 정복하기 위해 캠페인을 벌이고 드바라바티로 의기양양하게 돌아와 아르다차크라바르틴으로 즉위합니다.
어느 날 Draupadī는 Nārada를 알아보지 못하고 인사하는 것을 잊었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도 가혹한 Nārada는 Jambūdvīpa 너머에 있는 대륙인 Dhātakīkhanda의 Padmanābha 왕이 그녀를 납치하도록 유혹합니다. Krishna와 Pāndavas는 그녀를 구하기 위해 출발했습니다. 그들은 Jambūdvīpa를 둘러싼 소금 바다를 건너 Dhātakīkhanda에 도달하여 Padmanābha의 군대를 진압하고 Draupadī와 재회합니다.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Pāndavas는 장난으로 강가를 건너는 나룻배를 숨겨 크리슈나 자신이 자신의 전차, 전차, 말을 싣고 강을 건너야 합니다. 판다바들이 이에 대한 책임이 있다는 소식을 듣고 그는 화가 나서 그들을 남쪽의 마투라로 추방하고 하스티나푸라에 수바드라의 손자 빠릭시타를 세웁니다(54).
sarga 55에서 우리는 Pradyumna의 아들 Aniruddha가 Bāna 왕의 딸에게 어떻게 납치되었는지 간략하게 들었습니다. Aniruddha와 그의 신부는 구출되어 Dvāravatī로 돌아갑니다.
그런 다음 Jinasena는 Nemi의 전기와 그가 Tīrthankara가 된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선택합니다(55–59). 크리슈나는 그의 어린 조카가 비길 데 없는 힘을 가진 사람으로 성장한 것을 알아차리고 자신의 주권에 대해 걱정하게 됩니다. 그는 또한 Nemi가 결혼하도록 주선합니다. 결혼식 직전에 Nemi는 공원을 돌아다니다가 결혼식 잔치를 위해 도살되기 위해 울고 있는 동물들을 봅니다. 그는 세상에 대한 혐오감으로 가득 차서 포기하기로 결정합니다. 신들은 그를 기리기 위해 와서 그가 명상을 시작하는 Uttarakuru로 데려갑니다. Nemi는 kevala를 얻고 추종자들에게 설교하기 위해 땅을 배회합니다. sarga 60에서 Nemi는 Krishna 아내의 이전 출생 이야기를 설명합니다. Devakī는 또 다른 아들 Gajakumāra를 낳고 결혼식 날에도 세상을 버립니다. 모든 Daśārhas(Vasudeva 제외), Vasudeva의 아내(Devakī 및 Rohinī 제외) 및 Krishna의 딸은 탁발승이 됩니다.
크리슈나에게 질문을 받은 네미는 드바라바티의 몰락을 예언합니다(61). 12년 후, 예상대로 도시와 그 모든 주민들은 복수심에 불타는 신에 의해 불태워집니다. 신은 전생에 Dvīpāyana라는 금욕주의자였을 때 Dvāravatī의 술취한 어린 왕자들에게 모욕을 받았습니다. Krishna와 Baladeva만이 살아서 불타는 도시를 탈출합니다. Pandavas로 남쪽으로가는 길에 Krishna는 나무 아래에서 쉬고 Baladeva는 물을 길으러갑니다. Nemi가 예측 한대로 Krishna를 죽이는 것을 피하기 위해 12 년 전에 Dvāravatī를 떠나 숲에서 사냥꾼으로 살았던 Baladeva와 Krishna의 이복형 Jaratkumāra는 Krishna의 발을 사슴으로 착각하고 그를 쏜다. 크리슈나는 죽고 세 번째 지옥에서 다시 태어납니다. Jaratkumāra는 Dvāravatī의 몰락과 Krishna의 죽음에 대한 소식을 전하기 위해 Pāndavas로 이동합니다 (62). Baladeva는 크리슈나의 죽음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크리슈나의 시체를 들고 배회합니다. 전생에 그의 마부였던 신이 그를 제정신으로 인도하고 그는 세상을 단념합니다(63).
Pāndavas는 Jaratkumāra를 후계자로 임명하고 Nemi를 방문하여 전생에 대해 듣습니다 (64). Sarga 65는 Nemi의 열반과 주인공의 해방을 설명합니다. Hari 혈통은 Jaratkumāra에 의해 계속됩니다. 마지막 sarga에서 Hari 왕조의 족보는 Shrenika가 전체 이야기를 들어달라고 요청한 승려 Jitaśatru까지 열거됩니다. Shrenika는 집으로 돌아가고 Mahāvīra는 nirvāõa에 도달합니다. Harivamśapurāna는 Mahāvīra의 혈통에 대한 설명으로 Caturmuni까지 끝납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Harivamsa_Purana
※ 내용이 바이칼의 신화 게세르칸과 비슷합니다. 인도의 신들이 시베리아에서 왔다고 말한게 있는데 아무래도 맞는 것 같습니다.
제 블로그에 있으니 "게세르칸의 신화"를 한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더블어 캘트족신화에 나오는 내용과도 뭔가 얼핏 비슷하고 둘중 하나가 카피하는 듯한 느낌입니다.
한국의 바리데기 공주설화도 읽어보세요.
https://kjs3540.tistory.com/928?category=1100756
인도의 황소 신화와 비슷한 캘트신화
https://kjs3540.tistory.com/922?category=1100756
https://namu.wiki/w/%EB%B0%94%EB%A6%AC%EA%B3%B5%EC%A3%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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