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uravas(여자로서의 아들)Utkala, Gaya 및 Vinatashva (남자로서의 아들)
Ila(산스크리트어 :इल) 또는Ilā(산스크리트어:इला)는힌두교 전설의안드로진신으로 성별 변화로 유명합니다.남자로서, 그는 일라 또는Sudyumna로 알려져 있으며 여성으로 Ilā라고 불립니다. Ilā는 인도 왕들의달 왕조의 주요 조상으로 간주됩니다 - Aillas ( "Ilā의 자손")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야기의 많은 버전이 존재하지만, 일라는 일반적으로Vaivasvata Manu의 딸 또는 아들로 묘사되므로태양 왕조의 창시자 인Ikshvaku의 형제로 묘사됩니다. 일라가 여성으로 태어난 버전에서, 그녀는 출생 직후에 신성한 은혜에 의해 남성 형태로 변합니다. 성인으로 성스러운 숲에 잘못 들어간 후, 일라는 매달 성별을 바꾸라는 저주를 받거나 여자가 되라는 저주를 받는다. 여성으로서, 일라는 행성 수성의 신이자 달의 신 찬드라(소마)의 아들인 부다와 결혼했고, 그에게 달 왕조의 아버지인푸루라바스(Pururavas)라는 아들을 낳았다. 푸루라바스가 태어난 후, 일라는 다시 한 남자로 변모하여 세 아들을 낳았다.
베다에서 일라는 연설의 여신이다(산스크리트어:इडा)로 칭송받고 푸루라바스의 어머니로 묘사된다.
Linga Purana와Mahabharata에 따르면, Ilā는 인류의 조상 인 Vaivasvata Manu와 그의 아내 Shraddha의 장녀로 태어났습니다. 그러나 부모는 아들을 원했고, 일라의 성별을 바꾼 신인미트라와바루나를 지지하기 위해 기도하고 긴축을 수행했다. 그 소년의 이름은 수디움마였다. [1][2] 바가바타 푸라나, 데비-바가바타 푸라나,[3]쿠르마 푸라나,하리밤사,마르칸데야푸라나,파드마푸라나("바가바타푸라나"라고 함)et al. texts"또한) 변종을 서술합니다 : Ila의 부모는 오랫동안 자녀를 가질 수 없었고 해결책을 찾기 위해 현자Agastya에게 접근했습니다. 현자는 부부를 위해 아들을 얻기 위해 미트라와 바루나에게 바쳐진야즈나(불 희생제물)를 수행했다. 의식의 오류나 적절한 희생을 제물로 바치지 못해 미트라와 바루나는 대신 딸을 부부에게 보냈다. 한 판에서, 부부는 일라의 성별을 변형시킨 신들에게 간청했다. 다른 버전에서는이 변형이 잘못된 찬송가가 수정되고 아들이 일라라고 불리는 후에 발생합니다. [2][4][5][6]변종에 따르면, 슈라드다는 딸을 원했다.바시스타는 희생을 치르는 동안 그녀의 소원에 귀를 기울였고, 따라서 딸이 태어났다. 그러나 마누는 아들을 원했기 때문에 바시스타는 비슈누에게 딸의 성별을 바꾸라고 호소했다. Ilā는 Sudhyumna로 개명되었습니다.[7]기록은 일라를 마누의 장남 또는 막내 자녀로 묘사한다. 마누의 자녀로서, 일라는 아홉 명의 형제를 가졌고, 가장 주목할만한 것은태양 왕조의 창시자 인Ikshvaku였습니다. [8][9][10]마누의 아들로서 일라는수랴의 손자이다.[11]바유 푸라나(Vayu Purana)와브라만다 푸라나(Brahmanda Purana)에서 발견된 또 다른 기록에 따르면, 일라는 여성으로 태어나 여성으로 남았다.[10]
라마야나에서 일라는브라마의 그림자 신에게서 태어난프라자파티인 카르다마의 아들로 태어난다. 일라의 이야기는 라마야나의우타라 칸다 장에서 이야기되며,아슈바메다의 위대함, 즉 말 희생을 묘사합니다. [5][12]
라마야나,링가 푸라나,마하바라타에서 일라는발리카의 왕이 되기 위해 성장한다. 숲에서 사냥하는 동안, 일라는 우연히 샤라바나(Sharavana, "갈대의 숲")를 범했는데, 이는시바신의 동족인파르바티여신의 신성한 숲이었다. 샤라바나에 들어가면, 나무와 동물을 포함한 시바를 제외한 모든 수컷 존재들이 암컷으로 변신한다.[참고 1]한 전설에 따르면 여성야크시니는자신을 사슴으로 위장하고 남편을 왕으로부터 구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일라를 숲으로 인도했다고합니다.[11]Linga Purana와Mahabharata는 Ila의 성 변화가 달 왕조를 시작하기위한 Shiva의 고의적인 행동이라고 강조합니다.[1]Bhagavata Puranaet al. 텍스트는 일라의 전체 측근과 그의 말도 성별을 바꿨다고 말한다.[4]
라마야나에 따르면, 일라가 시바에게 도움을 청했을 때, 시바는 경멸로 웃었지만 동정심 많은 파르바티는 저주를 줄이고 일라가 매달 성별을 바꿀 수 있도록 허용했다. 그러나 남성으로서 그는 여성으로서의 삶을 기억하지 못하고 그 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 일라가 여성 수행원들과 함께 새로운 모습으로 숲을 돌아다니는 동안,행성 수성의신이자 달의 신찬드라의 아들인부다(Budha)는 그녀를 주목했다. 그는금욕주의를실천하고 있었지만, 일라의 아름다움은 그가 첫눈에 그녀와 사랑에 빠지게했다. 부다는 일라의 수행원들을 킴푸루샤로 바꿨다(헤르마프로디테, "남자인가?"라고 불렸다.)[10][13]그리고 그들에게 도망가라고 명령하면서, 일라가 그랬던 것처럼 그들이 짝을 찾을 것이라고 약속했다.[14]
일라는 부다와 결혼하여 한 달 내내 그와 함께 지냈고 결혼을 마쳤다. 그러나 일라는 어느 날 아침 수디움나로 깨어났고, 지난 달에 대해 아무것도 기억하지 못했다.부다는일라에게 그의 레티누스가 돌의 비로 죽임을 당했다고 말했고, 일라가 일 년 동안 그와 함께 머물도록 설득했다. 그녀가 여자로 보낸 매달 동안, 일라는 부다와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한 남자로서 매달 일라는 경건한 길로 돌아섰고 부다의 지도 아래 긴축을 행했다. 아홉 번째 달에 일라는 푸루라바스를 낳았고,푸루라바스는 음력 왕조의 첫 번째 왕이 되었다. 그런 다음 부다와 일라의 아버지 카르다마의 조언에 따라 일라는 말 희생으로 시바를 기뻐했고 시바는 일라의 남성성을 영구적으로 회복시켰다. [5][14]
비슈누 푸라나(Vishnu Purana)의 또 다른 전설은 비슈누가 일라의 남자다움을 수디움마로 회복시킨 것을 인정한다. [2][15]바가바타 푸라나 등의 본문들은 푸라바스가 태어난 후, 일라의 아홉 형제, 즉 말 희생으로, 또는 일라의 가문의 사제인 현자 바시스타가 시바가일라에게 대체 달 남성의 혜택을 주도록 강요하여 그를킴푸루샤로 바꾸도록 강요하는 것을 기뻐했다고 말한다. [3][4][9]링가 푸라나와마하바라타는푸루라바스의 탄생을 기록하지만, 일라의 번갈아 가는 성 조건의 끝을 서술하지는 않는다.사실,마하바라타는일라를 푸루라바스의 아버지이자 어머니라고 묘사한다.[16]Vayu Purana와Brahmanda Purana에서 발견 된 또 다른 기록에 따르면, Ilā는 여성으로 태어나 Budha와 결혼 한 다음 Sudyumna라는 남성으로 변형되었습니다. Sudyumna는 Parvati에 의해 저주를 받고 다시 한 번 여성으로 변모했지만 Shiva의 이익을 통해 다시 한 번 남자가되었습니다.[10]
이야기의 거의 모든 버전에서, 일라는 남자로 살기를 원하지만,스칸다 푸라나에서 일라는 여자가되고 싶어합니다. 엘라 왕(일라)은사히아산에 있는 파르바티의 숲에 들어가서 일라라는 여인이 되었다. 일라는 여자로 남아 갠지스 강의 여신 파르바티(가우리)와 강가를 섬기고 싶었다.그러나 여신은 그를 설득했다. 일라는 신성한 웅덩이에서 목욕을 하고 수염이 많고 깊은 목소리로 엘라로 돌아왔다. [5][17]
Pururavas를 통해 Ilā의 자손은 Ilā 이후 Ailas 또는 달 신 Chandra의 아들 인 Budha에서 내려 왔기 때문에달 왕조(Chandravansha)로 알려져 있습니다. [18][5]이야기의 대부분의 버전은 일라를 아일라의 어머니뿐만 아니라 아버지라고 부른다.[19]Sudyumma의 저주가 끝나지 않는Linga Purana와Mahabharata는 남성으로서 Sudyumma는 Utkala, Gaya 및Vinatashva (Haritashva 및 Vinata라고도 함)라는 세 아들을 낳았다고 말합니다.[10]세 아들은 그들의 아버지를 위하여 왕국을 다스렸는데, 수디움마는 그의 번갈아 가는 성별 때문에 스스로 그렇게 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아들들과 그들의 공국들은사우디움나 s. 우트칼라, 가야, 비나타슈바가우트칼라국가,가야, 그리고쿠루스북부를 포함한 동부 지역을 각각 통치한다고 불린다. [20][21]가족 사제 바시스타의 도움으로 수디움마는 왕국 전체의 통제권을 되찾았다. 그는 푸루라바스에 의해 계승되었다.[1]
Matsya Purana에서 Ila는 여성 또는kimpurusha가 된 후 상속받지 못했습니다. 일라의 아버지는 자신의 유산을 푸루라바스에게 직접 물려주었고, 일라-수디움마가 남성으로 낳은 세 아들을 무시했다. 푸루라바스는 일라가 그와 함께 머물렀던 프라티슈타나푸라(현재의알라하바드)로부터 통치했다. [9][22]라마야나는성인으로 돌아온 일라가 프라티슈타나를 다스렸고, 그의 아들 샤샤빈두가발리카를 다스렸다고 말한다.[14]데비-바가바타 푸라나(Devi-Bhagavata Purana)는 남자 수디움마가 왕국을 다스리고 여자로서 실내에 남아 있었다고 말한다. 그의 피험자들은 그의 성적 변화로 인해 방해를 받았고 예전처럼 그를 존중하지 않았습니다. Pururavas가 성인이되었을 때, Sudyumma는 그의 왕국을 Pururavas로 떠나 참회를 위해 숲으로 갔다. 현자나라다는수디움마에게 아홉 음절의진언인나박샤라(Navakshara)에게최극 여신을 기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의 긴축에 기뻐하면서, 여신은 그의 여성 형태 일라에 있던 수디움마 앞에 나타났다. 수디움마는 왕의 영혼을 자신과 병합한 여신을 칭찬했고, 따라서 일라는 구원을 얻었다.[3]
BhagavataPurana,Devi-BhagavataPurana 및Linga Purana는 Ila가 남성과 여성의 해부학으로 하늘로 올라갔다고 선언합니다.[19]일라는 푸루라바스를 통해 달 왕조의 주요 조상으로 간주되며, 그의 형제 익사바쿠와 아들 우트칼라, 가야, 비나타슈바를 통해 태양왕조의 선조로 여겨진다. [9][23]태양의 후손인 일라와 달의 아들 부다의 결혼은 경전에 기록된 태양과 달 종족의 첫 번째 연합이다.[11]
베다 문학에서 일라는 또한 이다(Idā)로 알려져 있다. 리그베다에서 이다(Idā)는 말의 여신으로 의인화되는 음식과 다과를 의미한다. [24]일라-이다(Ilā-Idā)는 지식의 여신 사라스바티와도 연관이 있다.[6]일라-이다(Ilā-Idā)는리그베다에서 여러 번 언급되는데, 주로아프리수크타(Āprīsūkta)로 알려진 찬송가에서 언급된다. 그녀는 종종 Sarasvati와 Bharati (또는 Mahi)와 함께 언급되며 Pururavas는 그녀의 아들로 묘사됩니다.[25]이다(Idā)는 마누의 강사로서 의식 희생을 행한다.베다의 해설자인사야나에 따르면, 그녀는 지구를 관장한다. [24] 리그 베다 3.123.4는 "일라의 땅"이 사라스바티 강 유역 근처에 위치해 있었다고 언급한다. [26]리그베다 3.29.3은 아그니를 일라의 아들로 묘사한다.[27]
샤타파타 브라흐마나에서마누는 아이를 갖기 위해 불 희생을 치렀다. 이다는 희생제물에서 나왔다. 그녀는Mitra-Varuna에 의해 주장되었지만, 그녀는 마누와 함께 살았고 함께 마누 경주를 시작했습니다. [24][28]이 본문에서 이다는 희생 제물의 여신이다. 그녀는마나비(마누의 딸)와그ṛtapadī(ghee-dripping foot)로 묘사되며, 그녀는 희생 제물 중에 이다 (Idā)라고도 알려진 암소로 대표됩니다. [29][30] 푸루라바스는 본문에서 일라의 아들로 언급되어 있다.[31]
^Sharavaṇa ( "갈대의 숲")는 Shiva의 아들 Skanda가 태어난 곳으로 묘사됩니다.Devi-Bhagavata Purana는 현자들이 Shiva와 Parvati의 사랑 만들기에 침입하면 Shiva가 숲을 저주하여 모든 남성 존재가 여성으로 변모 할 것이라고 이야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