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대륙 동쪽의 9족의 명칭(흉노제외ㅡ> 흉노에 5국 복속)

2022. 12. 12. 21:18고조선

묵특선우가 혼유(渾庾), 굴역(屈射), 정령(丁零). 격곤(鬲昆), 신리(薪犁) 등 다섯나라를 복속함

 
  • 국가흉노(匈奴)
그 후 [묵특선우는] 북방으로 혼유(渾庾) [주] 

 

, 굴역(屈射) [주] 

 

, 정령(丁零) [주] 

 

, 격곤(鬲昆) [주] 

 

, 신리(薪犂) [주] 

 

등의 [다섯] 나라[國] [주] 

 

를 복속시켰다. [주] 

 

이에 흉노의 귀인(貴人)과 대신(大臣)들이 모두 [그에게] 감복하여 묵특선우를 어질다고[賢] 하였다.

 

주 001渾庾 : 고대 종족의 명칭으로 몽골공화국 북방 시베리아 오브강과 셀렝게강 주변에 거주했다. 匈奴의 북방에 위치하고 있었다. 『漢書』에는 “渾窳”로 되어 있다.


주 002屈射 : 음은 ‘굴역’ 또는 ‘굴석’이다(『史記索隱』 : “國名, 射音亦, 又音石.”). 고대 종족의 명칭으로 주로 몽골공화국 북방 시베리아 바이칼 호수 동쪽 지역에 거주했다.


주 003丁零 : 고대 종족의 명칭이다. 이후 丁令, 狄曆, 敕勒, 鐵勒 등으로 기록된 것과 동일한 투르크계 집단으로 추정된다. 사서에 따라 다르게 기록되기도 했는데, 魏에서는 이들이 바퀴가 큰 수레를 탄다고 해서 ‘高車’라 부르기도 했다. 주로 몽골공화국 북방 바이칼 호수에서 서쪽으로 중앙아시아 그리고 몽골 초원 등지에 광범위하게 거주하면서 아주 다양한 집단을 이루고 있었다(段連勤, 1988 : 80). 匈奴시대 존재했던 다른 유목민 집단인 康居의 북쪽에 거주했다.


주 004鬲昆 : 고대 종족의 명칭으로 몽골공화국의 사얀산맥 북쪽 시베리아 예니세이강 상류지역에 거주했다. 『漢書』에는 “隔昆”이라고 되어 있다. 그 이후 堅昆으로, 唐代에는 黠戛斯로 불렸다.


주 005薪犂 : 고대 종족의 명칭이다. 몽골 초원의 북방에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나 구체적인 소재지는 알 수 없다. 『漢書』에는 “新䔣”로 되어 있다.


주 006國 : 일반적으로는 ‘나라’로 번역되나, 어떤 구체적인 정치집단으로 보기보다는 부족 내지는 하나의 종족집단을 의미하는 정도로 이해하는 것이 타당할 수도 있다. 왜냐하면 북방민족에 대한 기록에서 國 내지는 部 등이 혼용되어 사용되는 예가 많기 때문이다. 실제로 突厥에서는 이것을 일(il) 또는 엘(el)이라고 했고, 몽골에서는 이것을 울루스(ulus)라고 했는데, 여기에는 다양한 층차의 단위가 모두 포함된다(丁載勳, 2003 : 332).


주 007丁零 이외에도 屈射(치쉬아), 渾庾(웨일), 鬲昆(교쿤), 薪犂(신비) 등의 종족이 匈奴(흉노)의 북쪽에 거주했다.

 

9훈?

1혼유(渾庾/호유ㅡ중국발음),

2굴역(屈射/진슈아ㅡ중국발음)

 

3정령(丁零/딩링ㅡ중국발음/말방울소리) ㅡ 위그르족의 조상으로 알려졌으며 말(마인)종족이며 북유럽왕실 역사서 중에 잉링사가가 있음(잉링은 말방울소리 의성어)

 

4격곤(鬲昆/코쿤) ㅡ 곤륜할때 곤자라서 아마도 곤륜산으로 이동했을 것으로보임(크로아티아)

 

https://youtu.be/EJj5wA-GvTc

5신리(薪犂/신비)ㅡ아람어에 "신비"라는 단어가 있음 아마도 인도를 지나 아람족(시리아인/아람인/아람족여성의 복식은 일본 야마토문명의 여성무사의 바지 복식과 같음)이 되었을 것으로 보임/가야유물에도 여성무사들이 투구를 쓴채 발굴됨/이 종족은 한반도로 넘어온것으로 보임

 

6굴사(屈射/치샤)

 

7투란?渾庾(교쿤)  일본 야마토문명(AD300년)과 발음이 비슷함ㅡ코펀Kofun시대 이들은 북유럽풍의 복장과 갑옷을 입고 머리(옆머리꼬임/훈족/유태인/수메르말신족)에는 긴 꼬깔모를 쓰고 있는 인물토기가 많음.

 

8오손 

 

9호계

일본 하니와 토기
북유럽 마법사

자료 발췌 

 

동북아역사넷

묵특선우가 혼유(渾庾), 굴역(屈射), 정령(丁零). 격곤(鬲昆), 신리(薪犁) 등 다섯나라를 복속함

contents.nahf.or.kr

http://contents.nahf.or.kr/item/item.do?levelId=jo.k_0001_0110_0110#jo.k_0001_0110_0110_0004

 

동이?

동이(東夷)는 중국 역사에서 동쪽에 사는 이민족을 일컬어 부르는 말이다. 동이는 특정 민족이 아니라 중국인들이 중국의 동쪽에 존재한 여러 이민족을 '동쪽 오랑캐'라고 얕잡아 부르는 말이었다. 동이라는 말은 시대에 따라 그 의미가 변했다. 한나라 이전 동이는 현재 중국의 산둥성, 장쑤성, 허베이성 일대에 살던 이민족을 구분 없이 통틀어서 일컫는 말이었다. 동이라는 용어는 만주, 한반도, 일본 등 중국의 동쪽에 거주하는 이민족을 부르는 말, 혹은 멸칭으로 변했다. 오늘날 한민족(韓民族) 원류를 형성하는 부여, 고구려, 백제, 예맥, 삼한 등이 동이로 불렸으며, 말갈, 선비, 오환,  등도 동이로 불렸다. 일부 한국 재야사학 인사들은 동이 전체를 한민족으로 간주하고 추앙하기도 하나,[1] 동이 전체를 한민족(韓民族)과 동일시하는 시각은 타당하지 않으며 학계에서 받아들이지 않는다.[2]

 삼황오제(三皇五帝)의 여러 제왕들을 비롯하여 은나라까지 동이 출신으로 기록하기도 한다. 당시의 동이를 9개의 종족으로 구분하여 구이(九夷)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후한서》〈동이전〉에서는 이들 구이를 견이(畎夷)·우이(于夷)·방이(方夷)·황이(黃夷)·백이(白夷)·적이(赤夷)·현이(玄夷)·풍이(風夷)·양이(陽夷)로 구분하고 있으나 그 외에도 다양한 구분법이 기록으로 남아 있다. 그러나 九라는 글자가 단순히 많다는 의미를 가져 구이는 동이의 수많은 종족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는 것이 옳은 용법이다.[4]

 

동이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동이(東夷)는 중국 역사에서 동쪽에 사는 이민족을 일컬어 부르는 말이다. 동이는 특정 민족이 아니라 중국인들이 중국의 동쪽에 존재한 여러 이민족을 '동쪽

ko.wikipedia.org

 

주로 압록강을 중심으로 한 [고대한국 제3차 중심지]에 대해서 설명한

[산해경(山海經)의 대황동경(大荒東經)]편에 다음과 같은 말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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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荒中有山 名曰明星 日月所出 有白民之國

帝俊生帝鴻 帝鴻生白民 白民銷姓 黍食 使四鳥 虎豹熊羆]

 

(산해경 - http://khaan.net/history/chinadata/sanhaekyeo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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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석]

대황(大荒)의 중심(中)에 산(山)이 있는데 이름이 명성(明星)이다.

해와 달이 뜨는 곳이다.

거기에 백민(白民)의 나라가 있는데

준(俊)임금이 홍(鴻)임금을 낳았고 홍(鴻)임금이 백민(白民)을 낳았다.

백민(白民)은 무쇠(금속)을 만드는 사람들(겨레 : 姓)인데 (白民銷姓)

벼(黍)를 키워 먹는다.

그들은 봉황과 호랑이, 표범, 곰 등을 부린다.(使四鳥 虎豹熊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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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 제준(帝俊 : 준(俊)임금)은 중국의 설화에도 나오는 동방(東方)의 임금인데

중국에 태양이 10개나 떠올라서 중국이 너무 뜨거워 사람들이 다 죽어갈 때

요임금의 요청을 받고 신하를 보내서 9개의 태양을 떨어뜨려 준 임금.

제준(帝俊)은 중국의 임금이라 나오는 기록이 전혀 없는

동방(東方) 즉 고대한국의 임금.

 

제준(帝俊)이라는 표현은 [준(俊)이라 불리는 황제]라는 얘기고

고대의 중국인들이 한국의 [황제의 나라]로 생각했다는 근거 중 하나라 하겠다.

 

그 [준(俊)임금]의 후손이 백민(白民)이라는 얘기.

 

고대한국인을 부르는 칭호 중 하나가 [백민(白民)] 즉 [백(白) 사람들]이라는 얘기인데

한국이 [백의민족(白衣民族)]으로 불렸던 이유도 근원적으로는 이 [백민(白民)]에서 나온 얘기.

 

- 고구려, 백제, 신라의 옷을 보아도 여러 많은 색깔의 옷을 입었듯이 조선서민만 무명바지저고릴 입었고 백의민족이라 

한국인이 꼭 하얀 옷만 입은 것은 아니다.

 

★백민(흰백성)은 백인(흰사람)의 고대어 일것임

 

흉노는 중국어로 시옹누Xiōngnú로 발음되며 훈족Hun은 중국어로 혼Hon으로 발음됨 

흉노와 훈족은 같은 종족이 아님ㅡ 동방의 구이는 흉노의 묵특선우에 의해 복속된 민족들이지 흉노족이 아님.

★동이족= 9이(구이족)= 9훈(구훈족)